서울시-네이버, 실내지도 제공 협약…공공기관 첫 사례
상태바
서울시-네이버, 실내지도 제공 협약…공공기관 첫 사례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09.3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노라마 영상 활용, 게임·가상 시뮬레이션 등 제공 확대 계획

서울시는 지하철 역사, 관공서 등의 '실내지도'를 네이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와 '실내지도 공유'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시민들의 실내지도의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올해부터 다음카카오,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민간기관과 협업을 추진했고 그 첫 번째로 '네이버'와 협약을 거쳐 서울시 실내지도를 공유한다.

먼저 서울시가 보유한 지하철역사, 관공서 등 주요 공공시설물의 3D 실내지도 등 정보를 네이버에 제공한다. 시민들은 인터넷 포털 네이버 지도를 통해 지하철 역사 등의 내부를 한눈에 들여다보고 원하는 곳을 찾을 수 있게 된다.

▲ 서울시가 보유한 지하철 역사 등 주요 공공시설물의 실내지도를 네이버에 제공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파노라마 영상 활용, 게임·가상 시뮬레이션 등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시는 실내지도에 대한 접근성을 한층 높이고 네이버에서 이와 관련된 실내지도 서비스로 시설물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실내공간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시민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이번 협약에서 네이버에서 구축하고 있는 실내 파노라마 사진을 제공받아 시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한다. 실내 파노라마 사진을 시민 불편 민원과 편의증진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실내지도를 시민들의 편의 증진 등을 위해 필요로 하는 민간기관 등에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게임, 실제와 똑같은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하고 여러 분야에서 시민들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민간과 실내지도 개방과 공유를 추진한다.

최영훈 서울시 정보기획관은 "시민들의 편익증진을 위해 실내지도를 민간에 제공하는 협약은 공공기관으로서 첫 사례"라며 "앞으로 더 많은 민간 기관과 서울시가 만들어 놓은 데이터를 공유하여 다양한 활용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시민이 편리하고 행복한 디지털 서울이 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