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첫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 개최
상태바
2024년 첫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 개최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4.02.2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 및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함께 2024년 첫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2월 20일 서울에서 개최하고, 올 한 해 동안 서울 및 부산‧광주 지역의 핀테크 연구‧육성공간(lab)을 순회하며 총 12회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는 서울핀테크랩(서울 여의도 소재)에서 개최되며, 더더법률민원서비스, 부엔까미노, 알케미랩, 앤톡, 컨두잇, 허그랩, 후시파트너스 등 7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한다. 이들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계학습을 활용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월급관리 플랫폼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여한 핀테크 기업들은 금융당국과 핀테크지원센터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제도, 위탁테스트 등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와 맞춤형 컨설팅, 테스트 비용 지원, D-테스트베드 등 관련 지원 사업에 관한 설명을 들은 뒤, 자사가 제공중이거나 준비중인 서비스와 관련된 규제 애로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문의하였으며, 금융위‧금감원‧핀테크지원센터는 해당 업체의 문의 사항을 적극 청취한 뒤 답변과 검토 의견을 제공하였다.

2024년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 일정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2024년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 일정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간담회 이후에는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들로부터 도움을 받도록 핀테크지원센터 컨설팅을 연결해 주고, 현장에서 충분히 답변받지 못한 사항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으로부터 추가적인 답변이나 안내를 받도록 하는 등 후속 조치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올해 총 12회의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수도권과 부산‧광주 지역에서 개최하여 핀테크 스타트업들과의 만남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 작년(총 10회 간담회를 통해 78개 기업과 소통) 대비 개최 횟수를 늘림으로써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에 대한 핀테크 기업들의 이해를 높이고, 보다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금융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갖게 된 궁금증이나 규제 애로사항을 질문하고 답변받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아울러,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운영이나 규제개선에 관한 기업들의 건의사항도 주의깊게 듣고, 제도 운영 내실화와 관련 규제 정비를 해나가는 데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