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민원 처리 지원하는 AI 모델 개발 "1월 말부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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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민원 처리 지원하는 AI 모델 개발 "1월 말부터 활용"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4.01.30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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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행정안전부가 날로 증가하는 정보 공개 청구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정보 공개 민원 처리 지원 모델'을 개발했다. 개발된 모델은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되며 1월 말부터 모든 행정 기관이 활용할 수 있다.

정보 공개 민원 처리 업무는 전 부처와 지자체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공통 행정 중 하나로 인허가 민원과 같이 법적 요건에 대한 세밀한 검토 등 담당자에 의한 판단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

2022년 말 기준, 정부와 자치단체 대상 정보 공개 청구는 약 182만 건으로 2017년 86만 건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매년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정보 공개 민원 처리 지원을 위한 모델 개발 필요성에 대해서는 그간 상당수 지자체에서 의견을 제시했고 행안부는 현장 의견 등을 토대로 지난해 8월부터 전 정부 기관이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AI 기반 모델 개발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모델은 기존에 개발된 민간 언어모델(LLM)을 행정에 응용한 것으로 민원 내용을 3분의 1분량으로 자동 요약함으로써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요약된 내용의 문맥을 토대로 과거 유사 처리 내역도 자동으로 추출하여 제공해 준다.

장문의 민원 내용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담당자가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자동 추출된 과거 민원 처리 내역과 관련 법령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처리 시간과 노력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정보 공개 청구 내역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주제별로 그룹화하여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 공개 청구 분야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활용해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 공개 내용은 사전에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국민의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고 행정 내부의 업무 처리 부담도 경감시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8월부터 약 6개월간 진행된 AI 기반 정보 공개 민원 처리 지원 모델 개발에는 행정안전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서울시 서초구, 양천구, 경기도 여주시가 함께 참여했다. 3개 자치단체를 통해 확보된 정보 공개 청구 민원 데이터 약 4만 3천 건을 활용했으며 실제 자치단체별 민원 담당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모델의 세부 기능들을 설계했다.

정보 공개 민원 처리를 담당하는 부처와 자치단체 담당자들이 기관 구분 없이 손쉽게 업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과정도 마쳤다.

행안부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예제를 제공하며 별도의 교육용 동영상도 제작하여 2월 중 나라배움터에 등재할 예정이다. 또한 표준 분석 모델 콜센터 운영을 통한 일대일 사용법 지원도 시행한다.

1월 말부터 약 한 달간 시범 운영을 통해 현장 사용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모델 보완 과정을 거쳐 3월부터는 더욱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준희 공공데이터국장은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민원 처리 효율화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정부 공통 업무 분야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를 지속함으로써 정부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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