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 C&C, 하나증권의 토큰증권 시스템 지원
상태바
SK(주) C&C, 하나증권의 토큰증권 시스템 지원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3.11.2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블록체인의 새 먹거리로 등장한 토큰증권이 핫하다. 미술품, 음원, 부동산 등 비정형화된 투자 대상을 증권화해 사고팔기 위해 고안된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을 위해 SK㈜ C&C가 나섰다. SK㈜ C&C는 하나증권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을 지원하며 금융 STO 서비스 활성화를 천명햇다. SK㈜ C&C는 28일 하나증권 토큰증권 시스템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체인제트 ST(ChainZ Security Token)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출처: SK(주) C&C 홈페이지]
[출처: SK(주) C&C 홈페이지]

하나금융그룹은 6월, 토큰증권 컨소시엄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NFI)’에 참여함으로써 토큰증권 생태계 확장을 본격화했다. 이에 하나증권은 토큰증권의 발행, 유통, 조달, 인프라 구축 등 토큰증권 종합 서비스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체인제트(ChainZ)’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호출만으로도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유통 가능한 토큰기반 자산을 쉽게 생성·발급·거래할 수 있는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의 서비스 플랫폼이다.

ERC-20을 비롯한 이더리움 표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토큰 관련 모든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하나증권은 자사의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원큐프로’와 ‘원큐스탁’과 연계한 토큰증권 종합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기업들에게는 혁신 사업이나 신기술 투자가 필요한 기업들의 주요 자금 조달 채널로 토큰증권 활용을 지원하고 하나증권 고객들에게는 새로운 유망 투자 상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SK㈜ C&C는 체인제트 플랫폼에 기반해 하나증권 토큰증권 시스템 상의 발행 기업을 위한 ▲토큰 청약 및 배정 ▲분산 원장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투자자를 위한 ▲주문 접수 ▲토큰 매수·매도 등 토큰 증권 서비스도 구현한다. 토큰 증권의 원활한 발행 및 유통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장 감시 기능도 마련한다.

한편 SK㈜ C&C는 4월 토큰증권(ST)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위한 ‘ST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산 발굴부터 자산 가치 평가, ST 상품 설계, ST 발행·운용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괄하고 ST 사업 참여 기업 및 기관의 상호 연계해 토큰 증권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