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POS 단말기 보안에 있어 터치스크린은 가장 취약한 연결 고리인가
상태바
[기고] POS 단말기 보안에 있어 터치스크린은 가장 취약한 연결 고리인가
  • CCTV뉴스 편집부
  • 승인 2023.10.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비벡 티아기(Vivek Tyagi) |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오늘날의 모든 결제 시스템과 POS(Point of Sale) 단말기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다. 터치스크린은 결제 단말기의 세련된 디자인을 크게 향상시키는 동시에 휴대폰, 태블릿, 터치스크린 노트북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현대적인 제어 방식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터치스크린은 악질적인 카드 도난 범죄를 발생시키는 등 보안에 취약한 면모들을 보이고 있어 반드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PCI 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는 지불카드업계 데이터 보안 표준으로, 이를 준수하는 것은 디자인이나 활용도 측면의 희생을 보지 않고도 보안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해 POS 결제 시스템의 변천 과정과 POS 단말기 터치스크린의 보안 취약성 그리고 터치스크린 기반 단말기에 대한 PCI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는 기준에 대해 살펴봤다.

POS 단말기의 터치스크린

수십 년 동안 전 세계 소비자들은 POS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로 상품과 서비스 비용을 결제해 왔다. 이러한 단말기는 판매자와 사용자를 위해 거래 상태에 대한 더욱 많은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점차 저가의 소형 디스플레이가 추가되기 시작했다.

디스플레이의 측면이나 화면의 가상 버튼과 일치하는 버튼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카드 유형, 팁 금액, 영수증 인쇄 같은 판매자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카드 번호와 핀 코드의 사용자 입력은 기계식 키패드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는 오늘날 출시되는 대부분의 POS 단말기에 해당한다.

요즘의 결제업계 추세 중 하나는 소형 흑백 터치리스(small monochrome touchless) 디스플레이와 기계식 버튼을 대형 컬러 터치스크린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러한 컬러 디스플레이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간다. POS 단말기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측면과 하단의 디스플레이 스마트 버튼과 기계식 키패드를 모두 없앨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는 부품을 제거하여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터치스크린은 또한 각각의 버튼 틈새를 통해 단말기에 물이 들어가는 위험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컬러 터치스크린은 판매자의 브랜딩 및 광고 활동을 지원하며 모든 유형의 결제 단말기에서 최신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결제 시스템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대형화와 관련된 또 다른 추세는 POS 단말기를 보완하기 위한 전자금전등록기(ECR: electronic cash registers)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ECR 시스템은 기존의 전통적인 다중 통로 소매 환경뿐만 아니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셀프 계산대에서도 사용된다.

ECR 시스템은 소매점에서 매출을 추적하고, 판매 오류를 최소화하며 재고 데이터를 추적하고 동시에 금융 거래를 시스템에 기록하는 데 도움을 준다. ECR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상품의 종류와 수량, 봉투 구매 및 결제 옵션과 같은 세부 사항들을 입력할 때 매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ECR은 안전한 결제 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카드, 휴대폰, 스마트워치를 통해 결제를 처리하는 POS 단말기와 결합해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ECR과 POS 단말기는 하나의 터치스크린 기반 보안 결제 시스템으로 융합되기 시작했다. 약 3.5인치에서 42인치까지의 터치스크린 크기는 이미 현대적인 ECR 및 POS 단말기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사용자 상호 작용, 비접촉식 NFC 기술의 도입, 모바일폰 커넥티비티 및 여러 가지 기능을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함으로써 별도의 ECR-POS 시스템 대신 벽면 고정형 전원 태블릿/키오스크 또는 배터리 기반 휴대용 POS 단말기가 등장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