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청소년 대상 불법 사이버 도박 특별 단속 실시
상태바
경찰청, 청소년 대상 불법 사이버 도박 특별 단속 실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9.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사이버수사국)가 9월 25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6개월 동안 청소년을 유혹하는 온라인 도박 사이트 및 광고 매체와 청소년 도박에 대한 특별 단속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사이버수사국은 매년 불법 사이버 도박에 대해 집중 단속을 하여 불법 도박 사이트 운영자와 고액·상습 도박 행위자를 검거해 왔다.

현재도 '4대 악성 사이버범죄 집중단속'(2023. 3. 1. ∼ 10. 31.) 대상으로 단속 중이고 작년에는 '불법 사이버도박 집중단속'(’22. 3. 1.∼12. 31.)으로 사이버 도박 사범 총 2916명을 검거(구속 163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특별 단속은 최근 청소년이 불법 사이버 도박에 중독되는 것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진 만큼 청소년에게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 도박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청소년의 접근이 많은 심심풀이용 게임, 스포츠 경기 등을 이용한 불법 도박 사이트와 이를 광고하며 접근 통로가 되는 불법 콘텐츠 사이트,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개인 방송 플랫폼을 통한 광고 등을 주요 단속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청소년 사이버 도박 행위자에 대한 사법 제재도 병행한다. 도박 행위를 한 청소년은 경찰서에 설치된 선도심사위원회에 부치어 범행 정도에 따라 즉결 심판 청구 또는 송치하되, 특히 도박사이트 운영에 가담하거나 친구, 선후배 등 지인들을 모집하여 도박 행위를 하게 한 청소년은 엄중 처벌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소년 도박에 대한 치유·재활 및 예방도 추진한다. 청소년 도박 행위자에게는 입건 여부를 불문하고 사이버수사국과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이 협업하여 시행하고 있는 '도박 문제 조기 개입 서비스'를 활용하여 도박 예방·치유 정보를 제공하고 치유·상담 서비스를 통해 도박 문제로부터 회복할 기회를 부여한다.

이외에도 우수한 사이버 수사관들로 구성된 '사이버범죄 예방 강사'를 통해 청소년이 사이버 도박에 처음부터 빠지지 않도록 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 도박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수사 대상 도박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통보하여 접근을 차단할 예정이다.

국가수사본부는 이번 특별 단속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해 사이버, 형사 등 기능을 불문하고 우수 공적자에게는 특진 등 포상할 예정이다.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사이버 도박은 청소년의 신체적·정서적 발달을 저해하는 만큼 처음부터 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각 가정에서 자녀가 사이버 도박에 접촉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이미 자녀가 사이버 도박 행위를 하는 경우 전문 상담 기관 등을 통해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