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한컴인텔리전스, 수도 원격 검침 서비스 '하이체크'로 CES 2022 혁신상 수상
상태바
한컴인텔리전스, 수도 원격 검침 서비스 '하이체크'로 CES 2022 혁신상 수상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1.12.1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컴인텔리전스는 자사의 사물지능융합기술(AIoT) 수도 원격 검침 서비스 ‘하이체크(HY-CHECK)’가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스마트시티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이체크는 아날로그 수도 계량기의 숫자를 촬영한 이미지를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전달하고, 해당 이미지를 인공지능 딥러닝을 통해 분석하여 실제 검침 데이터로 활용한다.

지금까지 수도 계량기 지침 이미지를 통한 판별은 사람이 직접 식별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 활용도가 낮았지만, AIoT를 접목시켜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수도 요금 오류에 대한 민원 업무 감소 및 수도 사용량의 실시간 확인으로 누수 예상 관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도 사용량을 토대로 사회적 취약 계층 관리 및 공공복지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한 사회 안전망 용도로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하이체크는 수도권을 비롯한 충북, 충남, 전남 등 지자체에 확대 설치되고 있다.

하이체크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아날로그 계량기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설치 과정에서 단수가 발생하지 않으며, 각종 아날로그 계량기를 사용하는 산업 전 분야에서 스마트 미터링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IoT 국제 표준인 LwM2M 기반의 AIoT 플랫폼 네오아이디엠(NeoIDM)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확장성 및 타 기종과의 연동성이 뛰어나고, 검침기는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방수, 방습 내구성에 대한 NEP(New Excellent Product) 인증을 받았다.

한컴인텔리전스는 CES 2022에 참여해 하이체크와 함께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 ‘하이아쿠아(Hi.Aqua)’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