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승무원, 의식 잃은 응급환자 심폐소생술로 살려
상태바
한국철도 승무원, 의식 잃은 응급환자 심폐소생술로 살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19 11: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도 승무원들이 달리는 KTX 안에서 심정지로 의식을 잃은 응급환자를 승객들과 함께 심폐소생술로 살려냈다.

19일 한국철도(코레일)에 따르면 15일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으로 가는 KTX-산천 23열차 승무원은 오전 11시 15분경 A 승객(50대, 남성)이 좌석에서 의식을 잃었다는 옆자리 고객의 호출을 받았다.

당시 연락을 받고 해당호차로 이동한 열차팀장(남궁선복(남), 서울고속철도열차승무사업소)과 승무원(전희지(여), 코레일관광개발)은 A 승객이 심정지 상태임을 확인하고 응급조치와 심폐소생술을 시행했다.

이와 함께 승무원들은 신속하게 인근 오송역에 상황을 알려 119에 신고한 뒤 차내 방송으로 의료진의 도움을 요청했다. 이를 듣고 온 간호사와 군인 고객의 도움을 받아 자동심장충격기로 응급조치를 이어갔다.

다행히 A 승객은 응급조치 중 의식을 회복했고 오송역에 대기하고 있던 119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이송됐다. 현재는 입원 치료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응급조치를 한 전희지 코레일관광개발 승무원은 “1초가 급한 상황에서 신고해준 고객 분을 비롯해 안내 방송을 듣고 와준 간호사, 군인 분들의 도움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며 겸손한 소감을 전했다.

응급상황을 함께한 남궁선복 열차팀장도 “응급상황 발생에도 협조해주시고 열차 지연을 이해해준 승객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며 “평소 받았던 안전 교육과 모의 훈련이 다급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채원 2021-04-20 12:10:49
이 승무원분 정말 본받고 싶습니다! 두려웠을 수도 있지만 용기내서 한 생명을 살린 모습 정말 존경합니다. 그 분이 의식을 회복했다고 하니 정말 다행이네요!

태희 2021-04-20 11:29:55
이런 분들 덕분에 사회가 하루하루 발전해 나가는 것 같다. 이런 대단한 영웅 같은 분들을 보면서 본받았고 자랑스럽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