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0년 지방공기업 혁신 우수사례집 발간
상태바
행안부, 2020년 지방공기업 혁신 우수사례집 발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2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020년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정책을 발굴해 추진한 지방공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집에는 올해 지방상하수도 경영효율화 사업 우수기관, 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 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이사장 협의회 우수기관 등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포상을 받은 48개 지방공기업의 52개 사례를 담았다.  

우수사례는 지방공기업에서 혁신 정책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등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서 지역주민들과 공감하고 따뜻한 정을 나눈 사례들이다. 

안동시시설관리공단(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은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해 수도검침 뿐만 아니라 안부전화, 폭염·한파 집중관리, 응급상황 발생 시 긴급출동 등 수도검침원과 독거노인 1대1 매칭을 통한 수도검침원 독거노인 서비스를 실시해 이웃에 대한 따뜻한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이사장 협의회 우수기관)은 무료앱,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공영주차장 비대면 추첨을 선제적으로 실시해 코로나19 장기화·확산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기여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는 배차간격·운영 횟수가 적어 불편한 읍·면지역에 버스(저렴한 비용)와 택시(예약기능)의 장점을 접목한 신 교통체계인 수용응답형버스(DRT)를 운영하고 있다. 

충남개발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신혼부부·청년층에게 더 낮춘 주거비용, 더 넓은 주거공간, 더 편리한 육아환경 등 3가지 혜택을 제공한 혁신적 주거모델을 담은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사업을 추진했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는 스마트관광안내서비스 플랫폼을 구축·운영해 언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는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제주도를 위해 플라스틱·탄소배출을 줄이고자 제주삼다수 용기중량 감소, 라벨분리 표시 적용, 제주삼다수 전 생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박재민 행정안전부 지역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지방공기업은 지역경제 동반성장, 지역사회 공헌, 사회적 책임강화,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지역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