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경찰 인권 개혁한다…경찰청, 인권영향평가 정책제안 공모전
상태바
시민이 경찰 인권 개혁한다…경찰청, 인권영향평가 정책제안 공모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은 중앙정부 부처 최초로 도입해 운영 중인 ‘인권영향평가제’에 시민참여를 제도화하기 위해 오는 11월 8일까지‘인권영향평가 정책제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그동안 경찰 내부에서만 자체적으로 이뤄졌던 인권영향평가제를 시민에게까지 영역을 확장해 시민참여를 통한 실질적인 경찰개혁을 이뤄내고자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공모전 주제는 ‘시민이 개혁하는 경찰 인권’이다. 경찰의 각종 제도나 정책, 관행 등에서 인권 관련 침해 요인이나 불합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했던 사례 또는 개선점을 제출하면 된다.

청은 접수된 제안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우수제안 5편을 선정해 최우수 1편은 상금 200만 원과 경찰청장 상장, 우수 4편에 대해서는 각 50만 원의 상금과 경찰청장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제안은 인권영향평가와 경찰청 인권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경찰청장을 상대로 권고해 경찰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며 개선된 내용과 성과를 누리집 등을 통해 국민께 알릴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찰청 누리집 ‘시민참여 인권영향평가 정책제안 공모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정책 제안서를 작성해 전자우편(hr2239@police.g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