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 추진
상태바
행안부,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 추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행안부는 공공부문 빅데이터 분석 우수사례 중 국민의 관심이 많고 지방행정 수요가 높은 5대 과제를 발굴한다.

우선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서울시 성동구, 화성시, 안동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재난안전, 공공행정, 교육 분야 5종의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 사업을 9월 초에 준비해 연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 국공유지 무단점유지 분석예시 [제공=행안부]
인공지능 기반 국공유지 무단점유지 분석예시 [제공=행안부]

구체적으로 전라북도, 경기도 의정부시, 경상남도 사천시는 ‘어린이 교통안전 취약지역 분석’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은 교통사고 발생지역, 등하교 시간, 요일별 교통량 데이터를 분석해 어린이 사고 주요인과 교통 취약지역을 도출한 후 어린이 보호구역 및 교통 안전시설물 우선 설치 등 맞춤형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2급 감염병 발생위험도 예측 분석’은 서울시 성동구와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주관하여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은 감염병 기초 데이터, 지역 주민등록인구자료, 어린이집 현황 등 감염병 관련 데이터를 기초로 결핵, 수두, 홍역 등 제2급 감염병의 발생 패턴과 취약계층·연령 등을 분석해 발생 시기를 예측하고 중점관리 대상 계층을 선정해 선제적 예방 활동에 적용한다.

제주도와 장성군은 ‘귀농·귀촌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은 농림어업총조사, 귀농·귀촌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귀농·귀촌 지역 특성과 희망자 정보를 분석해 정착지, 작목 추천 등 맞춤형 귀농·귀촌 정보 제공과 정책개발에 활용한다.

통영시는 ‘인공지능 기반 국·공유지 무단점유지 분석’모델을 개발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공유지 영상 자료를 수집하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이미지 판독 및 시계열 영상 데이터의 변화를 분석해 국·공유지 불법점유 의심지를 도출할 예정이다. 

통영시에서는 그동안 일일이 현장 확인을 통해 수행하던 국·공유지 실태 조사 업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화성시는 ‘수요예측기반 돌봄센터 입지분석’ 모델을 정립한다.

이 모델은 가구, 주택, 가계 동향조사 및 초등돌봄 기관 데이터를 기초로 가구별 거주·소득 수준을 분석하여 돌봄 수요를 예측하고 초등생 거주 현황 등 가구 특성을 고려해 돌봄센터 우선 설치지역 선정에 활용한다.

전한성 행정안전부 빅데이터분석활용과장은 ”공공 빅데이터는 다양한 정책 의사결정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다수가 활용할 수 있고 파급효과가 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민의 삶을 바꾸고, 데이터 기반 행정이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