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휴대기기용 컬러 센서 출시
상태바
ams, 휴대기기용 컬러 센서 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2.1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도 향상·새로운 광원 감지 성능 제공

ams가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컬러 센서(제품명: TCS3490)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폭넓은 광원 범위에서 동작할 경우 이상적인 광원 감지 기능을 구현하기에 적합하다.

TCS3490은 정확한 컬러와 빛 세기를 측정하며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의 휴대형 기기 설계자들이 더욱 정교한 디스플레이 관리 및 밝기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

5개 채널이 통합된 컬러 센서는 조명의 상관 색온도(CCT: Correlated Color Temperature)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센서가 오늘날의 모바일 전자제품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태블릿, 랩톱 등의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들은 디스플레이 컬러 팔레트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측정 기법을 사용해 사용자에게 뛰어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전통적인 적색, 녹색, 푸른색(RGB)의 컬러 센서 채널을 추가한 점 이외에 주변 광원의 적외선(IR) 신호를 신뢰성 있게 감지할 수 있는 전용 IR 측정 채널이 포함돼 있다. 이를 통해 표준형 카메라 및 스마트폰은 플래시의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실내외 환경에서 더 우수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컬러 측정은 빛의 IR 컨텐츠가 바뀌면서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패스밴드 클리어(C) 채널 포토 다이오드가 포함돼 원하지 않는 잔여 IR 에너지를 수학적으로 가감시키는 직접 측정 레퍼런스를 제공할 수 있다.

▲ TCS3490은 정확한 컬러와 빛 세기를 측정하며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의 휴대형 기기 설계자들이 더욱 정교한 디스플레이 관리 및 밝기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

RGBC 포토 다이오드에서 통합된 IR 블록킹 필터는 IR 스펙트럼 부품 효과를 최소화하고 컬러 정확도 측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번째 IR 채널은 스펙트럼 700nm~1100nm에서 IR 빛에 민감하다. 모든 광원은 자외선(UV), RGB, IR 광원의 알려진 비율에 따라 자체적인 스펙트럼 지문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은 IR과 C 또는 적색과 C 채널 비율을 측정하고 측정수치에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 주변의 광원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스틸 카메라에서 광원을 신뢰성 있게 검출할 수 있는 기능은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의 플래시에서 화이트 밸런싱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 화질을 더욱 향상시킨다.

시스템에서 주변  조명의 CCT 및 밝기(lux)를 측정함으로써 컨수머 전자제품 디바이스는 여러가지 조명 조건과 어두운 잉크도포 유리(inked glass)와 물질들에 의한 빛의 감쇄, 스펙트럼 왜곡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도  최상의 시각 경험을 위한 디스플레이의 컬러 톤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컬러 톤과 색상을 조정함으로써 이 디바이스는 어떠한 변화하는 조명 조건에서도  이미지가 더 생생하고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보일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4개의 독립적인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는 RGB 채널 각각을 위해 하나씩 사용되며 네번째 ADC는 클리어(Clear) 및 IR 채널 사이에서 공유돼  4개의 모든 채널을 동시에 샘플링할 수 있다. 

따라서 고속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조명 조건에서 CCT 및 룩스 측정 오류를 제거한다.

TCS3490의 센서 포토다이오드는 방사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입사광선의 각도와 상관없이 균일하고 최적화된 반응을 만든다. 

특히 원형의 윈도우 홀 구조 아래에 배치될 때 균일하고 최적화된 반응을 제공한다. 레벨 시프터(level-shifter) 스타일의 인터럽트 핀을 통해 센서는 사전 설정된 빛과 컬러 측정 임계값이 교차될 때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경보를 알릴 수 있어 연속적인 I2C 버스 폴링(polling)의 필요성을 없애준다. 따라서 전반적인 시스템 전력 소모를 감소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킨다.

데이비드 문 ams 첨단 광센서 사업부 총괄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가전제품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고 제조업체들은 더 지능적인 디스플레이 관리 성능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를 실현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며 “TCS3490의 5개 채널 컬러 센서를 통해 제조업체들은 디스플레이의 컬러를 더 선명하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실내외 조명 조건 모두에서 사용자의 눈에 더 편리하게 맞출 수 있고 이 제품의 CCT 측정은 인간의 눈이 색상과 밝기로 감지하는 것과  매우 근접하게 일치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편 컬러 센서 TCS3490은 2.0mmx2.4mm DFNL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대량으로 공급중이다. 

이 제품의 가격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1.40달러다. TCS3490을 위한 데모 보드는 ams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