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향해 한걸음 더…SK텔레콤, ‘3 밴드 LTE-A’ 상용 서비스 개시
상태바
5G 향해 한걸음 더…SK텔레콤, ‘3 밴드 LTE-A’ 상용 서비스 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2.2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소비자 평가단을 통해 29일부터 기존 LTE보다 4배 빠른 ‘3 밴드 LTE-A’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3 밴드 LTE-A는 서로 다른 3개 대역의 주파수를 연결대역처럼 묶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CA) 기술을 적용한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다.

지난 6월 SK텔레콤이 ‘10MHz+20MHz’ 주파수를 묶어 최대 다운로드 225Mbps를 구현하는 ‘광대역 LTE-A’를 상용화 한 지 6개월 만이다.

SK텔레콤은 ‘20+10+10MHz’의 총 40MHz 폭의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최대 300Mbps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기존 LTE보다 4배, 3G 보다는 약 21배 빠른 속도이며 최고 속도 기준으로 1GB 용량의 영화 한편을 28초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4배 빠른 3 밴드 LTE-A 유료 이용을 원하는 소비자 평가단을 구성해 ‘갤럭시 노트4 S-LTE’를 한정 출시해 상용서비스를 제공한다.

▲ SK텔레콤이 소비자 평가단을 통해 29일부터 기존 LTE보다 4배 빠른 ‘3 밴드 LTE-A’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소비자 평가단은 실제 전송 속도 측정, 전송 안정성 테스트 등 기술적 측면은 물론 소비자 편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며 SK텔레콤은 이에 근거해 3 밴드 LTE-A의 품질을 개선하고 기존 LTE 대비 4배 빠른 속도에 최적화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단순히 빠른 통신 속도만 제공하기 보다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 평가단을 통해 우선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SK텔레콤 이용자들은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3 밴드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3 밴드 LTE-A 서비스 개시로 향후 4·5개의 주파수 대역을 연결하는 4·5밴드 LTE-A에도 우위를 점했을 뿐 아니라 5G 구현에도 한걸음 더 다가섰다고 평가했다.

SK텔레콤은 5G 구현을 위한 기술 로드맵인 ‘로그 투(Road to) 5G’를 설정하고 세계에게 가장 빠른 통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가장 넓고 촘촘한 4배 빠른 3 밴드 LTE-A 서비스 지역을 확보할 계획이다. 3 밴드 LTE-A 서비스를 위해서는 각 이통사별로 3가지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기지국이 모두 필요하다. SK텔레콤의 경우 800MHz, 1.8GHz, 2.1GHz 주파수가 모두 도달하는 교집합 지역에서 3 밴드 LTE-A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내년 1분기 안에 총 2만6000식 이상의 2.1GHz 기지국을 순차 구축해 서울/수도권 및 전국 도심지와 전국 지하철 전구간에서 가장 빠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주파수를 더해가는 LTE 진화 방향을 고려해 800MHz 와 1.8GHz 대역 LTE망을 모두 확대하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을 추진해 왔으며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2.1GHz 대역 LTE망을 더해 가장 빠른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종봉 SK텔레콤 네트워크부문장은 “지난 30년간 세계 이동통신 기술발전에 앞장서온 SK텔레콤은 네트워크 뿐 아니라 단말·시스템·서비스의 진화를 선도해왔다”며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1위 통신사답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