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립은 모바일·웹 광고를 게재할 매체를 보유한 퍼블리셔용 플랫폼인 ‘SSP(Supply Side Platform)’와 광고 게재를 원하는 광고주용 플랫폼인 ‘DSP(Demand Side Platform)’를 모두 제공하는 통합 광고 서비스 플랫폼이다. 2012년 매체사와 앱 개발자, 광고 네트워크를 중개하는 ‘미디에이션’ 서비스로 출시된 이래 꾸준히 성장해 국내 모바일 앱 광고의 트래픽 점유율 1위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모코플렉스는 애드립의 RTB 익스체인지에 스마토의 SSP를 연동해 8만 여 개에 달하는 스마토의 앱 개발사와 퍼블리셔 네트워크를 확보함으로써 강화된 글로벌 SSP 네트워크를 국내외 광고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스마토 역시 애드립을 통해 보다 확장된 DSP 네트워크를 확보함과 동시에 한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
RTB 익스체인지는 매체에 실릴 DSP의 광고 중 가장 단가가 높은 광고를 실시간 경매 방식으로 자동 입찰해 송출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일종의 증권 거래소와 같이 가장 높은 단가의 광고를 효율이 좋은 매체에 연결하는 모바일 광고 저장고의 거래 창구로 볼 수 있다. 글로벌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는 매년 RTB 시장 규모가 커지는 추세다.
박나라 모코플렉스 대표는 “모코플렉스는 RTB 익스체인지를 제공할 수 있는 국내 기업으로는 독보적이기 때문에 스마토와 같은 글로벌 기업과 업무 협력을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토종기업”이라며 “빠르고 유연한 기술 대응이 가능한 스타트업의 장점을 살려 트렌드에 앞선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애드립을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