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스토어’에 ‘요우커’사로잡는 전문지도 떴다
상태바
‘API 스토어’에 ‘요우커’사로잡는 전문지도 떴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2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법무부 추산 기준으로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이 392만명으로 2012년 대비 43.6% 상승했으며 지난해 요우커의 국내 신용카드 사용 지출액이 2조5514억을 기록하는 등 요우커의 관광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들을 위한 중국어가 표기된 국내 지도 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국어 지도 API가 출시되어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KTH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유통 플랫폼 ‘API 스토어(www.apistore.co.kr)’에서 에스앤비소프트와 함께 국내 지도에 상호, 명칭 POI(Point of Interest, 관심지점) 데이터를 중국어(간체)로 표기한 ‘중국어 지도 API’와 ‘중국어 명칭 검색 API’ 상품을 유통한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및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관광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최다 중국어 상호 및 명칭 POI 데이터를 제공한다.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찾는 화장품 지점을 비롯해 주요 관광지, 도로명 주소에 이르기까지 총 50만건 이상의 POI 데이터를 한국식 한자 표기법이 아닌 중국식 단어 표현법으로 지원, 중국어 지도 서비스의 정확도 및 완성도를 한층 높인 것.

▲ 중국어 지도 API는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해 기존 지도 서비스 확장에 용이하다.

또한 중국어 명칭 검색시 법·행정동 코드, 해당 좌표를 반환해 주는 중국어 명칭 검색 API도 함께 제공한다. BC카드가 중국 은련카드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국 여행 정보 및 주요 쇼핑지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완쭈안한궈 앱’에 지도 API와 명칭 검색 API를 적용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중국어 지도 API는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지원해 기존 지도 서비스 확장에 용이하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자사 서비스 내 전국 가맹점 위치 및 가맹점 검색 기능뿐만 아니라 지도 위 브랜드 로고와 정보를 표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지역 광고 서비스로도 활용 가능하다.

중국어 지도 API는 ▲1/1000, 1/5000 수치 지형도 기반의 고품질 지도 배경 ▲국내 최다 중국어 상호, 명칭 DB ▲중국어 명칭 검색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애니메이션 ▲웹/앱 및 다양한 디바이스 적용 등이 가능하다.

배상민 에스앤비소프트 대표는 “현재 간체로 제공하는 중국어를 연내 중문/한글, 중문/영어 병행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고 향후 대중교통 길찾기, 보행자 경로 탐색, 의료 관광 지정 의료관 등의 정보를 추가할 계획”이라며 “또한 보다 다양한 서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중국어 번체, 일어, 영어로 POI API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도 API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종민 KTH 공간정보사업본부장도 “별도의 시스템이나 솔루션 고도화없이 API 적용만으로 단기간에 중국어 지도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 관광의 큰 손이 된 요우커를 잡고자 하는 많은 유통업체 및 관광 관련 사업자들에게 큰 호응이 기대된다”며 “KTH는 이번 중국어 지도 API와 같이 향후 API를 활용해 기존 서비스에 보다 풍성한 콘텐츠와 편리한 기능을 쉽고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API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