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전세계 SDN 시장 연평균 89.4% 성장…2018년 80억달러 규모
상태바
IDC, 전세계 SDN 시장 연평균 89.4% 성장…2018년 80억달러 규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1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가 대형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 네트워킹에 도입되면서 점차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IDC(www.idc.com)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부문에 대한 전세계 SDN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CAGR) 89.4%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 9억6000만달러에서 2018년 80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DN 에코시스템에 대한 이러한 전망은 기존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 컨트롤러, 네트워크 가상화 소프트웨어, SDN 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그리고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SDN 관련 전문 서비스 등을 포괄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는 데이터센터 및 기업 네트워크에서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네트워크 가상화, 그리고 네트워크 프로그램화를 가능케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 모델이다.

▲기업 및 클라우드 제공업체 모두에서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성장 ▲통합 인프라(컴퓨터/스토리지/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에 대한 관심 집중 ▲서버 가상화의 효익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한 긍정적인 경험 등의 여러 시장 및 기술 요인이 결합되면서 SDN은 네트워킹의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로히트 메라 IDC 네트워크 인프라 부문 연구 분석 총괄 부사장은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제3의 플랫폼(The 3rd Platform)의 부상으로 인해 네트워킹 부문에 많은 도전 과제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SDN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혁신적인 기술 중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메라 부사장은 "SDN이 데이터센터내 클라우드 도입을 견인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내 네트워크 아키텍처, 프로비저닝 및 운영에 있어 보다 민첩한 접근법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업 IT는 SDN을 광역통신망(WAN)과 사내 전체로 확장할수 있는 가능성과 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SDN에서 어떠한 효익이 발생할 것인지를 여전히 관망하고 있지만 IDC는 기업 시장이 향후 몇년간 SDN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2014~2016년 사이 기업 시장에서 SDN이 중대한 출발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며 기업 중심의(enterprise-focused) SDN 인프라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양쪽 모두에서 높은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DN이 활용되는 케이스에는 ▲호스팅/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웹스케일(web scaling) ▲프라이빗/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커스터마이징 ▲보안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