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영세·중소기업 대상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상태바
KISA, 영세·중소기업 대상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4.05.0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이 함께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무료 컨설팅을 지원한다. 암호모듈검증에 관심 있는 영세·중소기업이면 누구나 5월 7일부터 23일까지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암호이용활성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암호모듈검증은 국가·공공 기관에서 소통되는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 모듈의 안정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국가·공공 망에서 암호 관련 제품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증받은 모듈을 필수적으로 탑재해야 한다.

영세·중소기업은 암호 모듈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암호 전문 인력 및 예산 부족, 지원 사업 부재 등으로 인해 기술력 확보와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KISA는 암호모듈검증을 준비하는 영세·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시험평가 사전 준비 환경 구축 지원 ▲암호 모듈 설계·구현 기술 전수 ▲제출물 문서 작성 교육 ▲암호 모듈 검증 기준 해석 등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특히, 쉽고 빠르게 암호 모듈을 개발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출물 작성 안내서와 검증 대상 암호 알고리즘별 시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소스코드가 내재된 암호 모듈 샘플을 제공한다.

지난해 컨설팅을 받은 수혜 기업은 설문조사에서 암호 모듈 개발 소요 기간 및 비용 측면에서 절감 효과가 있었으며 모듈 개발을 통한 사업 확장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컨설팅을 통해 암호 인력을 양성할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

KISA 황보성 보안기술단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영세·중소기업이 효율적인 모듈 개발과 기준 해석 어려움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KISA는 암호 시장 확대를 위해 컨설팅 외에도 전문 교육, 시험자 양성 교육, 암호 모듈 사전 검증 서비스 등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