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도시 공간 마곡 U-City 구축 사업

310억원 투자하여 2013년 6월까지 조성 완료

2010-07-30     CCTV뉴스
서울시 SH공사는 사업비 310억원을 투자하여 오는 8월부터 2013년 6월까지 강서구 마곡동, 가양동, 공항동, 방화동. 내·외발산동 일원 등의 지역을 대상으로 U-City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서울을 동북아 경제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마곡지구를 미래 지식산업 및 국제 업무 단지로 개발하여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기술이 융합된 최첨단 도시 공간으로 조성하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도시 관리를 통하여 환경 친화적 U-City를 구축하여 도시생활의 안전 보장과 편익 증대, 주거환경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 일대에 위치한 마곡지구는 대규모 미개발지로서 도심과 13km 거리에 있으며, 지하철 5호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2010년) 등의 철도망이 관통하고 있어 도심 및 인천국제공항과 직결되는 등 광역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특히, 김포공항과 인접하고 있어 국내 주요도시와 신속히 연결되며, 김포-하네다 노선에 의해 일본(동경)과 일일업무권에 있으므로 항공교통여건에 있어 강점을 가지고 있다.

통일을 대비한 측면에서 보면 개성-파주-일산-마곡-수원을 연결하는 수도권 서부 연결축의 중심부에 위치함으로써 통일시대에 수도권 서부 광역대도시권에서 중추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지역이며 한강과 연결되는 Waterfront를 만들어 소형 유람선이나 요트 등 수상교통의 관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번 마곡 U-City 설계 및 구축사업은 사업의 효율성, 현장 진행사항 일정 등을 고려하여 실시설계의 1단계와 U-City 구축사업의 2단계로 구분하여 추진된다. 마곡 U-City 구축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요 구축 서비스별 세부 사항

U-School Zone 서비스

마곡 U-City 초등학교 주변에 설치되는 U-School Zone 시스템은 학교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DFS(Driver Feed back Sign) 및 CCTV 시스템을 구축한다.




U-School Zone 서비스는 레이저 검지기를 이용하여 감속구간을 지나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 제공하고, 운전자가 감속구간에서 서행할 수 있도록 원거리에서 차량속도를 측정 제공한다.

또한 CCTV를 이용하여 현장을 지나는 차량 영상을 실시간 감시토록 하며 속도를 상회하는 차량에 대하여 경고 표현을 제공한다.

U- School Zone에 설치되는 CCTV는 2.0 메가픽셀 이상의 스피드돔 카메라로 고해상도의 메가픽셀 영상을 Mpeg-4/H.264 압축 코덱을 이용   30프레임으로 영상을 전송하고 광학 10배 및 디지털 12배줌 기능을 갖춰야 한다.

이 외에도 적외선 투광기, 검지 카메라 등 총 8대가 설치된다. CCTV 카메라는 주, 야간 조명시설이 없이도 현장 파악이 용이 하도록 최저조도 칼라 CCD 카메라를 선정하여야 하고 각 시스템의 CCTV 카메라는 현장 파악이 용이 하도록 좌우 및 상하 회전이 가능한 전동식이어야 하며 감시 가능거리는 50m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도시통합운영센터에서 Pan/ Tilt/Zoom제어 등 원격에서 Remo te Control할 수 있어야 한다.


U-위치확인 서비스
U-위치확인 서비스 웹페이지를 통한 위치 확인 및 이동경로를 제공하고 전자태그를 통한 비상호출알림 기능 및 위험지역 접근 시 SMS 문자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안전존 이탈시 SMS 알림서비스 제공 및 CCTV 연동을 통한 영상 정보를 제공하며 위험지역 접근, 안전존 이탈 등 이벤트 발생시 CCTV를 통해 도시통합운영센타에서 정보를 제공토록 구현한다.



U-방범 서비스
U-방범 서비스는 도시의 각종 재해 예방 및 위협 요소에 대해 즉시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고 기존의 사후처리 증빙자료 수준을 넘어 사건/사고 이벤트 발생 시, 신속히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모션 분석 패턴 시스템을 통해 수동형 감시를 탈피하며, 기존 강서구에서 운영 중인 방범 관련 CCTV 시스템을 통합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마곡 U-City에 방범 취약지역 주변에 설치되는 방범 CCTV는 총 78대로 IP를 이용한 동영상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각종 범죄로부터 주민들의 안전 보호를 위해 원격감시 및 원격제어를 안정적으로 동작, 제어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U-방범 서비스를 위해 설치되는 CCTV는 감시 영역 내 전방위 감시를 위한 고해상도(2.0 Mega Pixel 이상) 카메라로서 외부 밝기에 따라 Color 또는 B/W로 자동 전환하여 최적의 영상을 볼 수 있는 Day/Night 기능을 갖춘 디지털 HD 컬러 카메라여야 한다.

JPEG, MPEG-4, H.264 세 가지의 코덱을 지원하고, PTZ, Day/Night 기능을 보유한 HD 스피드 돔 카메라로 360。의 무한 Pan 회전과 180。의 Tilt 범위를 제공하여야 하며, 광학 10배 줌 이상 오토 포커스 렌즈를 내장, 12배 이상 디지털 줌 기능을 제공 하여야 한다.

최대 프레임 속도는 1280 x 720, 1024 x 576, 800 x 480, 640 x 480, 640 x360, 384 x 288, 320 x 240 및 320 x 180 해상도에서 H.264, MPEG4 또는 JPEG 압축에서 30fps를 지원하여야 한다.

JPEG, MPEG-4 및 H.264 영상을 TCP 프로토콜로 또는 MPEG-4 및 H.264영상을 UDP(unicast/ multi cast)프로토콜로 스트리밍 할 수 있어야 하며, MPEG-4 및 H.264 압축을 사용한 Adaptive Rate Control (ARC)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혼잡이 발생할 경우 영상 품질을 감소시켜서 프레임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음의 모든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여야 한다: TCP, IPv4, IPv6, DNS, RTP/RTCP, RTSP, UDP, ARP, HTTP, HTTPS, ICMPS, SMTP, FTPs, FTPc, DHCP, NTP 및 SNMP (MIB2).

업계의 개방형 플렛폼인 ONVIF (Open Network Video Interface Forum) 사양을 만족하여야 하며, 최소 전자 셔터 설정은 1/2 초, 최대 전자 셔터 설정은 1/10,000초를 지원하여야 한다.

IEEE-802.1X인증 기능을 지원하여야 하고 이는, IEEE-802.1X 표준에 규합하여야 하며, 상위 네트워크 보안에 도달하기 위한 IEEE-802.1X 네트워크에 통합 될 수 있어야 한다.

U-교통관리 서비스
U-교통관리서비스는 대중교통정보제공시스템, CCTV, VMS, VDS 등 현장시스템을 신설하고 서울 마곡 전용회선인 광대역 통신망을 통하여 유시티 운영센터로 실시간 전송하면 도시통합운영센터는 실시간 저장, 화면분할 모니터링 및 원격제어, 검색/재생이 가능하고 운영 시나리오에 적합하게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내장한 서버로 구성된 도시통합감시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교통정보를 연계하여 정류장안내기, 인터넷, 휴대폰, 세대기 등을 통한 버스 정보를 제공토록 TOPIS와 연계 제시하고 복잡한 주차 환경이 예상되는 상가주변 및 공공시설 주변을 대상으로 불법 주정차를 단속토록 해야 한다.

U-교통 서비스의 실시설계 및 구축시에는 발주기관(SH공사) 및 수요기관(강서구청)의 업무 협의를 통하여 진행하여야 하며, 교통정보센터(TOPIS연계 등)와의 협의를 통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U-교통관리 서비스 세부 기능
 



 이 외에도 마곡 U-City에는 U-사이버 기업도시, U-자전거 서비스, U-첨단 복합 가로등 서비스, U-WaterFront(워터스트리트) 서비스, U-WaterFront(워터스크린) 서비스. U-Community Center 서비스, U-Health Check 서비스, U-종합정보 제공서비스 등이 구현된다.

U-사이버 기업도시 서비스는 3D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체험하는 듯한 영상으로 도시와 기업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시 개발 계획과 관련하여 현장의 상황을 보여 주고 사이버 분양관을 운영, 입주를 촉진토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 민원 접수, 처리 기능 제공 및 자금/보증, 경영, 창업 등 기업지원 업무를 제공하며 온라인 상담, 방문 상담 예약 기능 제공 등 부수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U-첨단 복합 가로등 서비스는 U-City에서 필요로 하는 무선인터넷, CCTV보안, 전광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가로등, CCTV, 통신안테나 등이 무질서하게 설치된 도시미관을 개선토록 디자인 한다.

LED의 경우 상황에 따른 다양한 연출이 되도록 도트컨트롤이 가능해야 하고 가로등 등주를 활용한 LED조명 및 지역광고와 홍보매체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 세련된 디자인으로 디자인 하여야 하고 상황에 따른 감성 조명이 가능해야 한다.

U-Waterfront(워터스크린) 서비스는 유비쿼터스 U-쉼터를 조성하여 영상 공연과 화려한 불빛을 담은 물줄기 쇼를 제공한다.

거주민의 문화생활을 위해 워터스크린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시 이미지의 영상 상영과 방문객에 대한 첨단과 자연이 함께 하는 이미지를 소개한다.

U-Health Check 서비스는 RFID를 통한 운동자의 운동량 관리 및 운동 시간, 운동량의 실시간 조회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환경 센서와 연동된 건강한 운동 지원 및 자가 건강 체크 부스를 통한 자가 건강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헬스 키오스크를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U-Waterfront(워터스트리트)는 지역주민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마련하는 서비스로 하고자 하는 테마(스토리 텔링)를 거리에 연출하며 멀티터치 기능을 통해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 가능토록 한다. 쉬운 User interface로 컴퓨터를 모르는 노인 및 유아들 모두 가벼운 터치만으로 쉽게 이용 가능토록 해야한다.


<임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