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틱한 효과 보이는 피부과 필러시술, 부작용은 없을까?

2018-07-12     이유정 기자

[CCTV뉴스=이유정 기자]'아줌마’라 불리는 중년 여성들. 청순한 외모에 예쁘다는 얘길 듣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40이 지나 '아줌마' 소릴 듣게 되는 게 왠지 낯설기만 하다. 반면 장성한 자녀를 둔 중년 여성인데도 아가씨 소릴 듣는 이들도 있다.

100세 시대, 이제 더 이상 40대는 아줌마, 아저씨가 아니다. 여전히 활발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젊은 세대이자 이 시대의 주역이다. 하지만 이런 마음과는 달리 시간이 갈수록 얼굴 주름은 늘어만 간다. 

나이가 들며 노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섭리이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이 탄력섬유와 함께 감소하면서 피부 이완에 따라 주름을 일으키게 된다. 피부 수분의 감소로 인한 피부의 건조도 한 몫을 한다. 또한 나이에 따른 얼굴 지방의 감소와 중력에 따른 지방의 이동도 얼굴에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현상은 주름뿐 아니라 볼살 꺼짐, 피부 탄력 저하로도 이어진다. 따라서 노화에 의해 나타나는 주름, 피부 탄력 저하를 개선하고자 필러 시술을 고려하는 사례가 많다.

필러 시술은 지방의 소실과 콜라겐 감소로 꺼진 볼살, 주름 부위에 충전 물질을 주입함으로써 볼륨을 확대하는 원리이며, 이마, 눈, 팔자주름, 코, 볼, 앞광대, 턱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울러 이마 주름 및 미간 주름 등의 개선, 피부 보습 증강 등의 효과도 나타낸다. 

문제는 시술이 간단하다고 해서 무턱대고 진행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는 점이다. 강남 신사역에 위치한 임이석테마피부과 황재영 원장은 별다른 주의없이 무분별하게 필러 시술을 감행하면 부작용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고 조언했다.

특히 필러 시술 시 적용 부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마, 미간, 앞광대, 팔자주름, 볼, 턱 등 각 부위 별 노화 정도 및 진행 상태, 피부의 탄력 정도 그리고 시술 후 원하는 결과 등을 잘 파악해서 시술을 해야한다. 게다가 안면에는 혈관, 신경 등이 굉장히 복잡하게 얽힌 구조로 되어 있어 만약 시술을 잘못할 경우 피부괴사나 실명과 같은 중대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

무조건 노화 흔적을 없애기 위해 전문의 조언을 무시한 채 필러, 보톡스 시술을 강행한다면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자신의 장점은 보존하고 기능적인 면과 더불어 얼굴 전체 조화를 고려한 시술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시술 후 본인 스스로의 올바른 사후관리도 중요한 요소다. 시술을 받은 다음 사우나, 찜질방, 온천처럼 열기가 강한 곳은 2주 동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안, 화장 등은 시술 후 1~2시간이 지난 뒤 가능하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염증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술 후 1주일 동안 삼가야 한다. 또한 과도한 마사지나 경락은 시술 부위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강남 신사역 임이석 테마피부과 황 원장은 "필러는 주사를 통한 간단한 시술이지만 담당 의사의 임상경험 및 숙련도에 따라 시술 후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 점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며 "또한 필러 제품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인체에 안전한지, 시술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지혜로운 자세"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