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케어 서비스 산업동향 2

박세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2018-06-27     박세환 전문연구위원

[CCTV뉴스=박세환 전문연구위원] 사회적 약자(고령자 및 장애자 등)에게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구급을 통한 체계적인 대응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고령자나 장애자 등의 근력저하로 인한 낙상은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매우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자이로 센서 및 가속도 센서 등을 이용한 방안이 마련되고 있으며, 카메라의 영상정보 분석을 통한 비전 기반 행위추적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현재 ICT-의료 융합산업 패러다임은 다양한 헬스 케어 정책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 스마트 헬스 케어, 리빙 케어 영역을 통합한 라이프 케어(Life care)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라이프 케어 정책현황 및 2020년까지의 서비스 로드맵과 실행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아울러 리빙 케어 및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영역의 수요 니즈, 기술개발 사례, 시장형성 구조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국내 맞춤형 라이프 케어 정책의 목표는 2020년까지 빅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개인주도형 건강관리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 구축을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방형 플랫폼 구축목적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수집한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통합·저장하였다가 병원이나 공공기관의 건강기록 정보와 연계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방형 플랫폼에 저장된 다양한 소스로 부터 얻는 라이프 로그 데이터는 빅 데이터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의료법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의료법에 의하면 개인의 병원정보 및 공공기관 건강기록 정보를 개방형 플랫폼에 전달하는 데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공되는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가 의료서비스로 정의되면, 의료업종사자에 의한 진단 및 처방이 아닌 부분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1990년대부터 추진되어 온 원격의료 서비스는 의료법에서 원격진료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과, 의약품 판매 및 판매목적의 취득을 금하거나 원격조제 및 배송 등을 금지하고 있는 약사법의 문제도 있다.

U-Health 영역에서도 개인의 건강정보를 다양한 경로에서 수집하는 문제 이외에 서로 다른 이해당사자를 연결하는 서비스 네트워크의 부재, 각 디바이스 간 호환성의 결여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지만 현재 국내법 및 제도는 개별 단위에서 규제 및 개발 촉진을 추진하고 있다는 데에 한계가 있다. 때문에 향후 관련 제도의 개선은 콘텐츠, 네트워크, 디바이스 등 개별 단위가 서로 연결될 때 각각의 책임소재와 이해관계를 조정해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서비스 로드맵 및 실행방안

서비스 로드맵

국내 라이프 케어 서비스 범위는 개인의 건강정보를 바탕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기 및 서비스로 설정이다. 이러한 산업 활성화와 기술개발에 초점을 두고 맞춤형 웰니스 케어 기기와 서비스 상용화를 지원하고, 산업을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2016년 8월에 발표한 ‘2016년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실행계획(안)’에서 맞춤형 웰니스 케어(wellness care)를 공공복지 산업분야의 주요 영역으로 설정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웰니스 서비스에는 건강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관리, 질병의 진단 및 치료, 치료 후 사후관리 등 ICT 기반의 건강관리 서비스들이 포함돼 있다. 그리고 웰니스 기기에는 운동량, 체중, 식이정보, 혈당, 혈압, 심전도 등 건강상태 관련 정보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기들이 포함된다.

이처럼 맞춤형 웰니스 케어에 안전한 생활관리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한 라이프 케어 서비스로 확대하여 2020년까지 종합실천계획(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

로드맵 실행방안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지향한 다양한 공론화(웰니스 융합포럼 운영 등)를 통해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공동노력을 통해 개발된 핵심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재정될 수 있도록 민간전문가의 국제표준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2020년까지 단기목표의 핵심은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빅 데이터 분석의 알고리즘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인의료정보 소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각 개인에게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자가 건강관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개인주도형 건강관리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수집·저장하는 기술과, 병원 및 공공기관의 건강기록 정보를 통합하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아울러 수집·통합된 개인의료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오픈 API 및 정보보안 기술이 필요하다.

리빙 케어 서비스 영역

수요 니즈

안전한 생활을 위한 리빙 케어(living care) 영역은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생활패턴을 추적하여 최적의 안락하고 편리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행위패턴 분석 기반의 리빙 케어 기술의 목적은 사회적 약자가 건강하게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질병에 대한 치료와 관리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 습관이나 행동으로부터 위험인자를 찾아내어 건강한 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생활교정도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술개발 사례

리빙 케어 기술은 사용자의 행위에 따라 반응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주의를 집중시키지 않아도 고령자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디스플레이 기술은 리빙 케어의 요소기술이다. 리빙 케어 기술은 미국의 ICT 메이저기업과 대학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 INTEL에서는 Human Activity Recognition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이론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추론하고 적절한 도움(proactive assistance)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미국 로체스터대학에서는 센서와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실내에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메디컬 홈(smart medical home) 플랫폼을 장착한 스마트 밴드를 개발하였다. 대상자의 상태는 센서를 통해 모니터링 되고 측정된 데이터는 의료진에게 제공되어 환자가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미국조지아공대에서는 Aware Home 프로젝트를 통해 원격지에 있는 가족과 간접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Digital Family Portraits라는 액자를 개발하였다.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영역

수요 니즈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는 개인의 생체정보 측정→생체정보 모니터링→생체정보 분석→수요자 피드백 등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단계별 수요 니즈로는 첫 번째 생체정보 측정 센서는 극미량의 혈액성분에서부터 인체 여러 기관의 다양한 생체신호를 빠르고, 정확하고, 쉽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생체정보 모니터링 기술은 측정된 생체신호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헬스 스테이션(health station : 컴퓨터, PDA, 스마트폰 등)에 디스플레이하거나 간단한 신호처리를 거쳐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생체정보 분석 기술은 헬스 스테이션의 데이터들을 데이터베이스 및 서버 등의 저장장치에 전송하여 이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수요자가 인지하기 쉬운 정보로 가공해 줄 수 있는 분석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수요자 피드백 기술은 분석된 데이터를 의료진(의료기관)에 전달하여 수요자의 건강에 관한 조언이나 개선사항, 긴급통보, 운동, 음악 등 처방을 실시간으로 피드백 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형성 구조

라이프 케어 서비스 산업의 전방위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시장은 E-Health, M-Health, U-Health로 구분하여 형성되고 있다. 각각의 시장을 통해 전자의무기록, 개인의무기록, 원격진료 및 보건·의료정보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등을 포괄하는 ICT-의료 융합 서비스 시장의 형성과 ICT-의료 융합 서비스로서 의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의 주체를 의료진에서 개인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환자의 진료 및 건강상태 관리기능을 의료기관에 국한하지 않고 건강관리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리빙 케어 제품화 동향

낙상감지 및 응급호출기

리빙 케어 제품은 낙상감지 및 응급호출기 등의 분야에서 제품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의 3L Labs에서는 신발의 좌우 깔창 및 바닥에 가해지는 사용자의 몸무게 분포를 감지하여 낙상여부는 물론 걸음걸이 변화 분석을 통해 치매여부까지 예측해주는 신발 깔창 형태의 걸음 감지 제품(Footlogger)을 개발한 바 있다. 미국의 24eight에서는 슬리퍼에 압력 및 동작 센서를 장착하여 노인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낙상사고를 감지하는 스마트 슬리퍼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제품들은 사회적 약자의 신체 및 오감 능력을 보완해주며, 특히 치매환자를 보호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자의 복약 알림 및 복약여부를 감지하여 알려주거나, 복약시간을 알려주는‘스마트 약통’서비스 등이 상용화되었다.

스마트 헬스 케어 제품

혈압측정기

혈압은 의학적 진단이나 건강관리의 기본적인 정보로서 특히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실시간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혈관에 압력을 가하는 전통적인 혈압측정 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PPG(광혈류측정센서)와 ECG(심전도)센서를 결합하여 혈압을 측정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국내외 주요 사례로는 울산과기대 연구팀이 개발한 손목형 혈압계, 위딩스와 샤오미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연동형 팔뚝형 혈압계, 일본의 한 대학에서 개발한 손가력형 혈압계 등이 있다.

혈당압측정기

바늘을 이용하여 채혈할 때 받는 사용자의 고통이 없이 채혈하지 않고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또한 측정한 혈당 데이터를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혈당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인간의 눈물에 포함된 미세한 혈당량을 측정할 수 있는 콘택트 렌즈를 개발하였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채혈을 하지 않고서도 상시적으로 혈당측정이 가능하여 당뇨 환자들에게는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이프 케어 서비스 발전, 법 제도 개선 필요

ICT 의료 융합기술은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여 신체적 건강상태 관리에 중점을 둔 서비스에서 한층 더 진보하여 개인의 생활안전 및 건강관리를 위한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나아가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정서적 건강, 환경적/재정적 안정 등 개인의 삶 전반을 건강하게 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 밖에서도 개인의 건강관리를 보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ICT 의료 융합기술은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리빙 케어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헬스 케어, 리빙 케어 영역을 통합한 라이프 케어(Life care)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효과적인 개인의 건강관리와 안전한 생활을 위한 차세대 의료/라이프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라이프 케어 서비스의 최전방위 시장이면서 수요자의 니즈가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스마트 헬스 케어 서비스가 4단계로 세분화되어 추진되고 있다. 이중 생체정보 측정 및 모니터링 단계는 의료 ICT 기술개발자의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며 생체정보 분석 및 수요자 피드백 단계에서는 의료행위 권한이 있는 의료진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술개발과 함께 법·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