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드트레인(NedTrain), 가상 펜스를 활용해 ‘보안 업그레이드’

엑시스 열상 카메라와 마일스톤 VMS 결합해 최적 영상보안 시스템 구축

2018-06-07     신동훈 기자

[CCTV뉴스=Axis Communication] NS 더치 레일(NS Dutch Rail)의 자회사인 네드트레인(NedTrain)은 철도 차량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전문 업체로 17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네덜란드 전역에 30개 이상의 지사를 두고 있으며, 기술적인 유지보수 및 긴급 정비 서비스, 청소, 단기 유지보수 및 장기 정비 등을 제공하여 120만 명의 승객이 매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에서는 24시간 철도 차량 점검을 위해 850명 이상의 직원이 교대 근무를 하고 있다. 네드트레인에 따르면, 수많은 철도 차량의 유지 관리와 수리, 또는 완벽한 업그레이드가 하를럼 지사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차량의 상태에 따라 작업 기간이 수 주 또는 수 개월에 이른다.

넓은 지역 효율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 도입 필요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는 도심 산업지역 바로 외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140,000 m2 에 달하는 이 지역 주변의 교통량이 밤낮으로 상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넓은 지역을 보호하는 것은 아주 어렵다. 펜스가 있긴 하지만, 접근하는 사람들을 모두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 때문에 철도 차량에 낙서를 하거나 손상을 가하는 행위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성이 높으며, 미래 기술과 원활하게 호환될 수 있는 영상 감시 솔루션이 필요했고,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는 IP 카메라를 기반으로 이미지 지능형 분석과 알림 전송까지 지원하는 포괄적인 영상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가 기존에 사용하던 보안 감시 카메라는 모두 구식 아날로그 시스템이었다. 기존 보안 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어두워진 후에는 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에 대한 지능형 분석을 수행할 수 없었고 보안 요원이 적시에 상황을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알림 전송 기능도 없었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기반으로 한 가상 펜스 설정

가상 펜스는 엑시스 카메라에 내장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상의 선을 긋고, 누군가 이 선을 넘어오면 즉각적으로 경보를 울린다. 열상 카메라와 HD 녹화를 이용하면 낮이든 밤이든 상관 없이 현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선명하게 볼 수 있다.

하를럼 지사는 새로운 보안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첫 단계로, 최적의 카메라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엑시스 카메라를 여러 위치에 설치해 비디오 촬영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와 동시에 IP 카메라 연결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비디오 촬영 테스트를 통해 고해상도 감지 및 가상 펜스 설정을 위한 AXIS Q1932-E 열상 카메라 19대, 포괄적인 오버뷰 및 정확한 알람 상황 식별을 위한 AXIS Q6114-E 11대 및 AXIS P3364-LVE 3대가 선정됐다. 더불어 광역역광보정(WDR) 기술을 지원하는 AXIS Q1635 카메라가 정문에서 차량 번호판을 촬영, 등록하기 위해 설치됐다.

여러 대의 열상 카메라가 가상 펜스 네트워크를 형성해 하루 24시간 내내 가상 펜스를 넘어오는 사람들을 모니터링하고 녹화한다. 제한 구역이나 출입이 금지된 시간에 침입이 발생하면, 단지 내 보안 센터에서 즉각적으로 알람을 활성화한다. 경비 인력이 보안 센터를 비우고 순찰을 나갔을 때에는 모바일 기기로 알림을 보낸다. 엑시스의 PTZ 카메라를 이용해 360도 회전하며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 사람이나 물체를 줌-인해 확인할 수 있어 전체 구역 오버뷰를 확보할 수 있다. 녹화된 모든 영상은 7일간 보관되며, 근무 중인 경비 인력들은 인가되지 않은 사람이 어디로 들어갔는지 즉시 파악하고 침입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와 마일스톤 VMS를 결합한 ‘최적의 영상 보안 시스템’

네드트레인은 엑시스 카메라와 마일스톤 시스템즈(Milestone Systems)의 VMS를 조합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네드트레인 보안 담당자는 감시 영상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경비 인력은 선명한 영상으로 상황을 정확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에이전트 VI(Agenct VI) 소프트웨어의 지능형 기능을 네드트레인에 최적화해 효율적인 감시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 솔루션은 엑시스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전 프로그래밍된 시스템 규칙에 따라 조치를 취한다. 따라서 토끼가 가상 펜스를 뛰어 넘어온다든가 직원들이 예정된 근무 시간 동안 한 건물에서 다른 건물로 이동하는 것과 같이 불필요한 상황에서 거짓 경보가 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는 이 시스템을 구축한 첫 주에, 철도 차량을 파손하려는 무리를 감지하여 경찰과의 협조를 통해 체포했고, 덕분에 차량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보안 외에도 다양한 방면에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활용

엑시스 영상 보안 시스템은 보안을 유지하고 기물 파손을 방지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열차 차량을 한 쪽 선로에서 다른 쪽 선로로 이동시키는 작업에도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가 사용된다. 열차 이동 작업을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공정 감독관들은 작업 현장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작업 진행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공정 감독관들이 엑시스 카메라가 제공하는 영상 이미지를 통해 작업 현장 전반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열차 이동 작업을 이전에 비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엑시스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현장 작업자들이 현장의 가건물이 아닌 회사 빌딩에서 근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작업 프로세스에 좀 더 밀접하게 관여하고, 동료들과 더욱 원활하게 협업을 할 수 있게 됐다.

네드트레인 하를럼 지사 기술 인프라 담당 ICT 프로젝트 리더 로니 코스터(Ronny Koster)는 “가상 펜스의 적용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 카메라를 이용해 잠재적인 참입자나 공공기물 파손자들에게 강력한 경고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또한 밤낮으로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이용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들과 고객의 자산을 위해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