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 Wisenet Q, 터키 시티라인 여객선 최적 솔루션 구축

2018-05-09     신동훈 기자

[CCTV뉴스=신동훈 기자] “한화테크윈 제품은 품질은 물론, 기술, 성능, 가격
모든 면에서 다른 브랜드들보다 뛰어났다.” - Cuneyt Danaci, 시티라인 IT 전문가

Challenge

‘시티라인’은 약 170년 역사를 가진 터키(이스탄불)의 대표적 해상 운송 서비스 회사로, 매일 15만 명이 넘는 승객들이 시티라인 여객선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2017년 상반기 시티라인은 보스포러스(Bosphorus) 해협을 사이에 둔 두 광역도시 이스티니예(Istinye)와 쿠부클루(Cubuklu)를 연결하는 신규 노선 개설을 결정하고, 통합 보안 시스템업체인 InfoMET 테크놀로지에 영상 보안 솔루션 추천을 의뢰했다.

InfoMET 테크놀로지는 고해상도 영상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구현하는 한화테크윈 와이즈넷(Wisenet) Q 시리즈를 채택해 선체 보안 및 승객 안전을 도모하고자 했다.

Solution

총 20척의 여객선에 QNO-7080R 포함, 약 250대의 와이즈넷 카메라가 설치됐다. 해당 카메라는 4메가픽셀 고해상도 영상 지원으로 선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섬세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여객선 정박 중 드나드는 2000 여대의 차량 감시를 통해 차량 사고로 인한 차체 훼손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운행 중에는 선체 외부에 설치된 카메라로 전후 좌우를 살펴 방해 요소는 없는지 확인해 항해 도구로써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QNO-7080R은 복도뷰(Hallway View)기능을 통해 복도, 터널, 통로처럼 좁고 긴 공간에서 9:16(또는 3:4) 비율 이미지를 구현해 선체 내 긴 복도에서도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IR 기능으로 조도가 약한 환경에서도 피사체 식별이 가능해 24시간 영상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역광 보정(WDR), 템퍼링(Tampering), 초점 흐림 감지 및 렌즈 왜곡 보정 등 다양한 기능 지원을 통해 영상 보안의 수준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한화테크윈 영상압축기술 와이즈스트림(WiseStream)과 H.265 기술 적용으로 영상 대역폭을 최대 75%까지 감소시켜 영상 저장의 운영 효율성도 높였다.

Result

시티라인 IT 전문가 Cuneyt Danaci는 “해상환경 특성상 물과 바람에도 강하게 견딜 수 있는 제품이어야 했다. 또한 여객선 내 구조도 함께 고려해야 했다. 와이즈넷 Q 시리즈는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켰다”라고 전하며, “시티라인은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이기에 높은 수준의 제품 품질을 요구할 수 밖에 없었다. 한화테크윈 제품은 품질은 물론, 기술, 성능, 가격 모든 면에서 다른 브랜드들보다 뛰어났다. 이런 이유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한화테크윈을 찾게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InfoMET 테크놀로지의 프로젝트 엔지니어 Oguzhan Kahraman은 “과거 한화테크윈과 함께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통해 서로 간에 신뢰를 쌓을 수 있었기에 이번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다”며 “특히 한화테크윈의 선행영업팀이 현장을 둘러본 후 카메라 설치가 필요한 영역을 지정하고, 각 영역에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하며 꼼꼼하게 프로젝트를 챙겨준 덕에 빈틈없는 영상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