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보안 솔루션, 유럽 국가 전자 신분증·온라인 공공 서비스에 채택

2014-02-05     이광재 기자
온라인 쇼핑, 온라인 뱅킹, 온라인 채팅을 비롯해 오늘날 현대 사회는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의사소통을 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온라인 상거래가 계속해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럽에서는 온라인 공공 서비스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공공 서비스는 시민이 정부 서비스에 편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하도록 할 뿐 아니라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횟수를 줄여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한 신원 확인이 되는 온라인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안 칩을 내장한 전자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 가장 최근의 사례로서 슬로바키아는 시민의 개인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한국대표 이승수)의 보안 칩을 채택한 전자 신분증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인피니언은 유럽이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서 전자 신분증을 도입하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전자 신분증을 도입하고 있는 35개 국가중에서 20개 국가가 유럽에 있는 나라들이며 이러한 유럽 국가중 70% 이상이 자사의 보안 솔루션을 신뢰하다고 밝혔다.

또한 유럽연합에서 이와 같은 도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는 것. EU는 모든 EU 시민들을 위해 2015년까지 역내 시장을 통합하고 온라인 공공 서비스를 통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경을 넘어서 어느 시간대에나 자동차 또는 거주지를 등록할 수 있고 세금 정산 서류를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인피니언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기능이 가능한 전자 신분증은 은행 계좌를 개설하거나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보험에 가입할 때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오 시민과 소비자로서의 편의성을 높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관련 공무원들의 업무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인피니언은 강조했다.

디지털화와 인터넷 접속이 가속화되고 기업, 정부 기관, 시민의 인터넷 서비스 사용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엄격한 보안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인터넷으로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 기관 및 기업의 IT 인프라 등을 비롯해서 하부적인 관련 정보 및 통신 구조들 또한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독일 연방 정보 보안청(BSI)과 같은 국가 기관들과 유럽연합의 네트워크 정보 보호원(ENISA) 같은 국제 기관들에서는 필요한 보안 전략들을 구축하고 온라인 데이터 보안에 관해서 기술적 권고안을 제정하고 있다.

온라인 서비스에 전자 신분증을 이용할 때는 개인 정보 보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티그리티 가드(Integrity Guard)’라고 하는 디지털 보안 기술을 적용한 SLE78 제품군을 포함한 인피니언의 보안 칩 제품은 전자 신분증 소지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신분증을 위조, 변조, 도용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한다. 또한 첨단 데이터 암호화 메커니즘을 채택함으로써 데이터를 전송부터 수신까지 데이터가 이동하는 전 과정에 걸쳐서 제 삼자의 허가되지 않은 액세스를 방지하도록 한다.

인피니언은 이러한 점이 인터넷 및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상에서 시민, 정부 기관, 기업, 금융 기관 사이에 안전하게 비밀스러운 통신을 위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으로 그럼으로써 새로운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하고 더 잘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적인 스마트 카드 산업 협회인 유로스마트(EUROSMART)에 따르면 2013년 말에 유럽 국가들에서 온라인 기능이 가능한 전자 신분증이 총 1억5000만장 넘게 발행됐다. 유럽 지역에서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 지역 등에서 국가 신분증 및 전자정부 서비스 수요가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유로스마트는 2014년 한 해에 모든 유형의 정부 신분증이 1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