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자바, 2017년도 속기사 국가기술 자격시험 합격 1위

2017-11-15     김진영 기자

[CCTV뉴스=김진영 기자]지난 달 2017년 하반기 한글속기 합격자 발표가 이루어진 가운데, 소리자바가 합격자를 가장 많이 배출하면서 합격 점유율 1위라는 쾌거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이로써 소리자바는 국가자격증 응시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종일 뿐만 아니라 대표 속기장비로 증명되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과거에는 타자방식의 속기장비가 많이 활용됐었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 방식이 현장에서도 인정받으면서 현실이 반영된 결과가 나온 것이라 보여 진다"며 "또한 넷스쿨 라이브의 차별화된 교육이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고 의견을 밝혔다.  

실제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합격자 점유율 80%를 차지하던 타자기 기종은 약 45%수준으로 떨어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변화가 뚜렷하다.  

특히 소리자바는 초보자들이 배우기에 친숙하며 익히기 쉬운 키보드 방식의 장점과 디지털타임머신, 디지털 문자인식과 같은 소리자바만의 특허 기술이 속기사들과 현장에서 각광 받기 때문에 속기사를 알아볼 때 최근 속기의 동향을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10년 전 국내 처음으로 속기 화상강의를 도입하며 속기교육에 있어서도 선구적인 모습을 보여 온 소리자바는 화상 강의의 장점만을 선별해 넷스쿨 속기학원을 운영하는 등 교육 방식의 다양화를 지향해 왔다. 이번 시험의 결과는 이 같은 노력의 결과를 대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소리자바 측은 전했다.  

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는 전국 지부를 통해 속기공무원 등 다양한 속기사 취업정보와 현실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속기키보드도 직접 체험하는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속기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교육 및 연수 등의 형태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속기를 희망하는 자라면 꼭 이용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