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관절손상, 올바른 자세와 운동 통해 ‘예방’

2017-08-10     김진영 기자

[CCTV뉴스=김진영 기자]슬관절이란 발을 앞으로 내딛어 나아가는 추진력을 붙게 해주는 관절로서, 다리를 굽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우리 몸의 이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슬관절에 손상이 일어나면 걷는 행동조차 힘들게 되기 때문에 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위이다.

구로 참튼튼병원 정형외과 김영재 원장에 따르면 슬관절 손상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래 걸을 때, 혹은 앉았다 일어날 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이상 징후 발생 시 꼭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가만히 서 있는데 다리가 떨리거나 양 무릎이 붙지 않아 공간이 남고 부어오른다면 슬관절 손상을 한 번쯤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증상은 미리 예방이 가능하며 제자리 걷기, 다리를 펴고 앉아서 팔 뻗어 발 끝 잡고 유지하기, 기마자세 등과 같은 운동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또 관절 주변과 근육을 키워서 몸을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도 슬관절손상을 예방하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김영재 원장은 “슬관절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인공관절 치환술 및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다”며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은 내외 측 어느 한 부분만 관절염이 온 경우 시행하는 수술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수술은 병변이 없는 관절 구조물을 보존함으로써, 슬관절의 기능을 원활히 하고 수술 후 관절 운동 범위가 정상에 가까운 장점이 있고 수술시간이 짧아 입원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퇴행성관절염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은 인공관절 치환술 비용 부담이 클 수 있다. 이에 구로참튼튼병원은 보건복지부, 사단법인 대한노인회와 함께 ‘저소득층 노인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사업을 수행할 의료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어 의료복지 나눔에 동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