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에서 성공하려면 이 5가지를 기억하라

밥 미스 구글플레이 게임 비즈니스 사업 총괄이 말하는 ‘5가지 구글플레이 성공 원칙’

2016-04-22     신동훈 기자

클릭 한번으로 190개국에 앱과 게임 유통, 10억명이 넘는 30일간 활성 사용자수, 지난 1년간 500억회의 앱·게임 다운로드, 지난 6개월 게임 신규 사용자수 1억 8천만명 …

이 모든 숫자는 바로 구글플레이를 뜻한다. 구글플레이에 안착했다면 성공은 따논 당상이기에 안드로이드 기반 게임을 개발하는 인디 개발사들은 구글플레이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구글플레이 시장에서 글로벌 론칭을 해내기는 쉽지 않은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밥 미스(Bob Meese) 구글플레이 게임 총괄이 방한해 22일 ‘인디 게임 개발사들을 위한 5가지 구글플레이 성공 원칙’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밥 미스가 얘기한 5가지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1. 벤치마킹 지표를 만들어라 : 게임에서는 여러 성공 수치 중 고객 리텐션(retention:잔존율) 지표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공하는 게임들의 고객 리텐션을 벤치 마킹하라.

2. 스토어 정보 등록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일지 최대한 테스트하라 : 앱 아이콘을 바꾸거나 게임 정보 등록을 효과적으로 잘 할 경우 전환율을 7~8% 높일 수 있다. 특히 앱 아이콘과 앱 설명이 가장 중요하다.

a. 앱 아이콘을 정할때 A/B 테스트를 해보라
b. 앱 설명을 짧고 간단명료하게 하라 - 첫 번째 문장에서 앱을 한 마디로 표현하고 중요하고 독특한 기능을 소개해 사용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자.
c. 스크린샷 - 앱에서 가장 중요한 최고의 기능을 캡처하라
d. 동영상 - 앱 작동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제작하라
e. 홈스크린 - 깔끔하고 단순하게 만들어라

3. 사전 등록 기능을 활용하라 : 구글플레이에서는 제품 런칭 전에 사전 등록이 가능하다. 게임이 런칭되지는 않았지만 곧 출시됨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사전 등록을 한 사용자들은 게임이 실제로 런칭되면 알림을 받게 된다. 게이머들은 새로운 게임을 늘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게임이 출시됐을 때 집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플레이 게임 서비스 및 다양한 구글플레이 툴을 최대한 활용하라

a. 플레이 게임 서비스 - 게임 내용 외에 개발자가 구현해야 할 것들(업적/미션 관리, 점수 관리, 리더보드, 멀티 유저 게임 지원 등)을 모듈식으로 제공,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b. 사용자 통계 API - 머신 러닝을 통해 사용자별 예상 지출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c. 사용자 분석 - 게임 내 화폐를 사용자가 얼마나 생산하고 소비하는지, 몇 명의 사용자가 튜토리얼을 끝까지 보는지 등을 확인하고 게임 시작 시점에 따라 사용자를 나눠 다양한 수치를 비교, 분석해볼 수 있다.
d. 플레이 동영상 녹화 - 플레이 게임 앱을 통해 손쉽게 게임을 하고 해설을 하는 모습을 녹화해 유튜브에 게재할 수 있다.(현재는 미국, 영국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곧 더 많은 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5. 새로운 기술 및 플랫폼을 시도해보라

a. 벌칸(Vulkan): 3D 그래픽 API 를 활용해 고퀄리티의 게임을 만들어보라
b. 안드로이드 TV: 현재 소니, 샤프, 필립스와 파트너십을 갖고 있다. PewDiePie: Legend of Brofist 같이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라.
c. 가상현실(VR): 구글의 카드보드를 포함해 다양한 가상현실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를 활용한 게임을 만들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