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분석 교육용 SW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 시계열 예측 분석 기능 추가

2015-11-13     이광재 기자

SAS(쌔스)코리아가 SAS의 무료 분석 교육용 소프트웨어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SAS University Edition)’에 시계열 예측 분석 기능이 추가돼 고급 분석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고 밝혔다.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은 SAS가 학계 및 학생들의 분석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제공하는 분석 교육용 소프트웨어다. 현재까지 국내 18,000여 명을 포함해 전세계 43만명 이상의 교수와 학생들이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을 통해 간편하게 다양한 고급 분석을 체험 및 교수 학습하고 있다.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코딩할 수 있는 ‘SAS 스튜디오’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베이스(Base) SAS’ ▲최첨단 통계 기법이 포함된 종합 툴 ‘SAS/STAT’ ▲강력하고 유연한 행렬 프로그래밍 언어로 고급 분석이 가능한 ‘SAS/IML’ ▲각종 PC 파일 포맷을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SAS/ACCESS’ ▲최근 추가된 시계열 예측 분석이 가능한 ‘SAS/ETS’ 모듈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은 ▲강력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한 결과물 출력 ▲사용자 컴퓨터에 호환 가능한 가상화 환경 제공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시각화 기능을 제공한다.

교사 및 학생들은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을 통해 무료로 고급 분석을 체험하고 교육 자료를 받을 수 있으며 각종 포럼, 교육용 비디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도 비영리적 용도인 학회 논문 및 연구 등 목적에 한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기업 내 사용자들은 라이선스 계약(UELA; End User License Agreement)에 대한 사전 동의를 거쳐야 한다.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은 SAS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추후 인터넷 연결 없이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를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 또는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도 있다. 이는 SAS 애널리틱스를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의 AWS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으로 결합해 제공하는 형식이다.

정미교 SAS코리아 상무는 “학생들이 SAS 유니버시티 에디션을 통해 SAS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 양질의 인사이트를 찾아내고 고급 분석 스킬을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새롭게 추가된 SAS/ETS의 시계열 예측 분석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해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스템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석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