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패스트 데이터 실시간 처리로 빅데이터 분석 시너지 확대

2013-04-05     이광재
OEP+코히어런스, 크리티컬 의사결정 지원

오라클이 패스트(Fast) 데이터를 처리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의사결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발표했다.

오라클이 발표한 솔루션은 이벤트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라클 이벤트 프로세싱(OEP)'와 분산형 인메모리 데이터 그리드 제품인 '오라클 코히어런스,다.

패스트 데이터는 빅데이터 이전에 빠르게 실시간으로 흘러들어 오는 정제되는 않은 데이를 말하며 오라클은 이러한 패스트 데이터를 OEP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처리해 빅데이터 저장시 중복되는 되는 데이터를 최소화하고 긴급하게 사용할 데이터와 정기적 보관이 필요한 데이터를 분리 저장하는 등 빅 데이터 분석시 더욱 빠르고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심명종 한국오라클 미들웨어사업본부 세일즈컨설팅 총괄 전무<사진>는 "빅데이터의 핵심은 '볼륨'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관건인데 데이터를 모두 모아 처리하는 것과 데이터가 들어오는 길목에서 패턴을 읽어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며 "오라클은 길목에서 패턴을 읽어 처리하는 방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이와 같은 방법이 적용된 제품이 OEP"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OEP는 복잡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데이터의 범람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덧붙였다.

OEP는 가볍고 낮은 대기시간 및 높은 쓰루풋을 지원하는 자바 기반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로 패스트 데이터를 처리해 이벤트에 대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도록 초당 수백만 건의 이벤트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OEP는 SQL과 유사한 쿼리 랭귀지인 CQL(Coherence Query Language)을 사용해 이벤트를 처리하고 패턴을 인식한다. CQL은 표준 SQL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 SQL 엔지니어의 기술셋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한 CQL을 사용해 연속적인 스트림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 상관관계 분석 및 취합(correlation & aggregation) 및 패턴 매칭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강승우 한국오라클 OFM 제품 관리 상무는 "OEP는 코히어런스와 함께 도입해 실시간 데이터 분석에서 강력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며 "일반적으로 데이터 분석 및 처리를 위해 백엔드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면 데이터베이스에도 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코히어런스는 데이터베이스로 오가는 부하를 최소화하도록 애플리케이션 내 소량의 로컬 캐시를 활용,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에도 가상 메모리를 통해 효율적인 메모리 공유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기업이 필터링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OEP의 역할"이라며 "OEP와 코어히어런스의 결합을 통해 기업이 실시간 분석으로 의사결정을 선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라클은 게이트웨이 구축에 맞춤화된 OEP의 축소 버전인 '오라클 자바 임베디드를 위한 OEP(Oracle Event Processing for Oracle Java Embedded)'을 출시했다.

오라클 자바 임베디드를 위한 OEP는 M2M(사물기반 통신)과 환경 센서를 위한 무선 모듈 등의 엣지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산업 및 건물 관리, e-헬스, 스마트 그리드, 가정 자동화 등의 시스템 구현으로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게이트웨이 디바이스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 및 최적화됐다.

자바 임베디드를 위한 OEP는 오라클 자바 임베디드 스위트(Oracle Java Embedded Suite)에 통합 및 인증됐으며 M2M 솔루션과 서비스의 실행 및 구축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하는 오라클의 '디바이스 투 데이터센터(device to datacenter)' 플랫폼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다.

오라클 자바 임베디드를 위한 OEP는 OEP의 강력한 기능을 엣지 디바이스에서 구현한다. 또한 더욱 빠르게 크리티컬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대기시간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네트워크 자원의 사용을 지원하는 원격 작업은 물론 동적인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오라클 자바 임베디드를 위한 OEP는 기업에게 데이터 소스에서 미리 데이터를 처리해 최신 디바이스로부터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와 증가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심명종 전무는 "사물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의 증가와 수많은 정보들로 인해 기업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많아졌다"며 "오라클은 빅데이터의 실시간 분석을 지원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감소시키고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 트렌드에 고객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