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하나면 집안 공기 확 달라질까?

집진 능력부터 내구성까지 공기청정기 스마트한 구입 가이드

2015-07-30     CCTV 뉴스팀 기자

후끈한 온도로 연일 폭염이 내리쬐는 여름이 다가왔다. 집집마다 찌는 더위에 창문을 닫은 채 에어컨 피서를 즐기는 시기. 창문을 닫고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가정 내 공기 청결을 지켜주는 공기청정기의 중요성이 커진다. 높은 습도와 더위 속에서 가정 내 공기 청결을 지켜주는 공기청정기 구매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공기청정기의 필수 능력 ‘공기 집진 능력’을 꼼꼼하게 살펴라 = 공기청정기가 갖춰야 할 필수 덕목은 공기 정화 기능. 제 아무리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을 갖춘 제품이 있다 해도 공기 청정 능력이 떨어진다면 무용지물인 것.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제품이 가진 공기 청정 능력과 그에 따른 공기 집진 기능의 특징을 다방면에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대게 공기청정기 프리 필터를 통과한 먼지들은 제품 마다의 특색이 반영된 방식으로 집진되는데 전기 집진 방식부터 음이온 발생 방식, 워터 필터 방식까지 그 방법이 다양하다.

최근에는 정전기를 이용한 방식으로 먼지를 집진하는 정전 방식의 공기청정기까지 등장하며 눈길을 끌 기도 했다.

정전 방식의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 흩어져 있는 먼지들을 정전기 작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집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집진 방식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정 내 먼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정화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공기청정기 구매 노하우의 기본 중 기본.

필터 물세척 가능 여부를 살펴라 = 공기청정기 구입시 꼭 살펴봐야 할 것이 필터 교체의 간편성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필터는 물세척 가능 필터.

기존 공기청정기들이 반드시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 번거로운 수고를 동반해야만 제품의 청결 유지가 가능했던 반면 물세척 가능 필터는 간편한 물세척만으로 필터 관리가 가능해 일정 기간 마다 비용을 들여 필터를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한 번 구입한 필터가 영구 사용 가능해 유지보수 비용 절감 차원에서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언제든 소비자가 원할 때마다 수시로 물세척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장점.

소음 정도를 체크하라 = 가정 내 공기 청결과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는 소중한 가전 공기청정기. 하지만 공기 청정 기능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괴로울 때도 많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제품이 도리어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기청정기 구매 시에는 해당 제품의 소음 정도를 체크하여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반드시 제조사가 공개한 소음 정도를 확인하고 비교해 본 뒤 구매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제조사 제품의 내구성을 확인해라 = 훌륭한 먼지 집진 능력부터 합리적 영구 사용 필터, 저소음 기능까지 모두 갖춘 공기청정기일지라도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제품이라면 구매를 재고해봐야 한다.

비단 공기청정기뿐만 아니라 모든 가전 제품의 기본 중 기본은 바로 오랜 기간 잔 고장 없이 사용 가능한 내구성. 제품의 다양한 기능과 스펙을 꼼꼼하게 살펴봤다면 마지막으로 제조사 제품의 내구성을 확인해 볼 것.

해당 제품의 제조사의 기존 제품 후기를 통해 내구성을 확인해보거나 제조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도 한 방법이다.

후버가 새롭게 선보인 정전방식 신개념 공기 청정기 ‘듀얼 맥스 프로(Dual MAX Pro)’

한편 100년 역사의 글로벌 청소기 브랜드 후버가 출시한 공기청정기 듀얼 맥스 프로는 후버가 자사만의 특허 받은 필터를 장착한 신개념 정전 방식의 공기청정기로 기존 공기청정기들이 시도하지 않은 정전기를 이용한 정전 방식으로 먼지를 집진해 일반 공기청정기보다 뛰어난 집진 능력을 자랑한다.

후버의 정전 방식 집진 능력의 핵심은 정전필터인 ‘트루먼셀 정전필터'(Truman cell filter)’. 이 필터의 정전작용으로 미세 먼지, 연기, 꽃가루, 곰팡이균, 애완동물 털 등 공기 중에 떠 있는 유해 성분들이 이러한 정전 방식을 통해 일반 청정기 보다 더 효율적으로 집진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후버의 듀얼 맥스 프로는 또한 필터 청소 시기를 알려주는 청소 알림 기능이 내장돼 있어 실용성까지 갖췄다. 제품 하단에 있는 후버 로고에 표시되는 무드 조명이 황색으로 변하며 필터 청소 시기임을 알려주면, 간단한 물세척으로 필터 교체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소음보다 조용한 37dB(A)로 작동하는 저소음기능을 갖춰 눈길을 끈다. 미국 에너지스타 인증을 획득한 3단계 ‘스마트 에어 센서 기능’이 집안의 공기 상태를 체크해 오염도에 따라 자동으로 공기 청정 세기와 속도를 조절해주어 공기 오염도가 낮을 시에는 자동으로 저속 설정이 돼 쓸 데 없는 소음이 발생할 염려가 없는 것이다.

내구성 측면에서도 전동 공구 회사를 모태로 한 후버의 듀얼 맥스 프로는 단연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