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실태

2015-07-06     윤효진 기자

키워드:  이용경험, 이용동인, 장애요인, 서비스 브랜드 인지 경로, 서비스 브랜드 선택 이유, 결제장소, 빈도, 결제금액, 이용만족도

모바일 간편 결제란 자신의 카드정보를 한번만 입력해 놓으면 이후 결제시에는 카드정보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없이도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휴대폰번호와 SMS 등을 이용한 간단한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결제가 이뤄지도록하 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에 의해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이 활성화 되지 못했지만 해외에서는 일찍부터 모바일 결제시장이 활성화돼 있는 상황이다.

국내의 경우 그동안 금융규제 때문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못했으나 금융당국이 공인인증서를 배제한 결제방식을 허용하고 결제한도금액 폐지와 모바일 간편 결제의 핵심인 PG사의 카드정보 허용 등 일련의 완화조치를 시행하면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결제서비스 제공자인 PG사와 금융업, 그리고 국내 ICT업체들이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으며 이미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입증된 해외 ICT업체들도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으로 모바일 결제시장의 판도가 크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DMC미디어는 본격적인 시장 개화를 맞이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의 현황, 소비자의 태도와 이용실태, 그리고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본 조사를 진행했다.

본보고서에는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률, 이용 동인과 장애요인, 인지경로, 선택이유, 결제 장소·빈도·금액, 이용만족도 등의 이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편집자주> 

본 연구는 만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조사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실태 및 니즈파악을 위한 조사적에 맞게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 이용자를 조사 대상자로 정의해 조사를 진행함.

2015년 3월19일부터 27일까지 9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수집됐으며 스마트폰 이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이용자 분포에 비례한 표본 할당추출(ProportionateQuotaSampling)로 전국에서 총 948명을 조사함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경험 및 증가율 전망 = 최근 온라인 결제에 대한 정부의 개선의지로 인해 모바일 간편 결제가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인지도는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기기 이용자의 최근 6개월간 이용경험률이 70%를 넘고 있으나 시장의 뜨거운 관심과 업체의 시장 진입 러시와는 대조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이는 이용경험자의 지속 이용률은 높은 편이나 비경험자의 이용의향은 높지 않아 업체의 신규 고객창출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동인 = 이용편리성과 이벤트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가장큰 이용계기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남성, 30~40대, 직장인, 기혼계층은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근본적인 필요성 때문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이들은 이용의향이 높은 잠재고객층으로 고객화를 위해서는 서비스의 편리성 측면에 소구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성, 20대, 전업주부는 경제적 혜택이 담긴 이벤트에 상대적으로 더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장애요인 - 비경험자의 비이용 이유 =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비경험자의 이용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요인은 개인정보보호·보안에 대한 우려, 기존 결제방식의 익숙함, 스마트폰 분실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다.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특히 여성에게는 개인정보보호·보안에 대한 신뢰 강화가 필수적이며 이미 익숙해 저버린 결제습관에서 탈피해 서비스 경험을 유도할 혜택이나 프로모션이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발급·설치의 번거로움과 가맹점 부족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았으며 서비스에 대한 인지·지식부재 요인은 크지는 않지만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장애요인 - 비인지자의 이용비 의향 이유 = 비인지자의 이용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요인도 개인정보보호·보안에 대한 우려 및 기존 결제방식의 익숙함 그리고 스마트폰 분실에 대한 불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기존 결제방식을 고수하려는 성향이 상대적으로 강했으며 서비스 이용동인인 이용편리성 소구 메시지를 통한 설득과 이벤트·프로모션·적립금 등의 경제적 혜택 제공을 통한 이용유도가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됐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인지경로 - 전체 = 주로 쇼핑몰 등과 같은 결제 가맹점과 사이트, 서비스사에서 제공하는 이벤트·프로모션, 모바일 광고를 통해 모바일 간편 결제에 대해 인지하고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바일 관련 서비스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미디어나 유선 인터넷 광고보다도 모바일 광고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브랜드에서 보내는 홍보성 이메일·레터·문자나 관련 앱에서 푸시하는 알림을 통해 인지하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오프라인 구전이나 블로그·게시판 등에서의 이용자 리뷰·후기를 통해 인지하는 경우는 적었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인지경로 - 업종별 = PG사는 결제 가맹점·사이트를 통한 인지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카카오페이로 대표되는 소셜플랫폼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앱임을 반영하듯이 모바일 광고를 통한 인지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브랜드 선택 이유 - 전체 = 현재 이용중인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결제 편리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결제혜택, 서비스안정성, 서비스 제공사에 대한 신뢰도, 그리고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순이었다.

특히 서비스 자체 이용여부를 결정할 때는 제공사의 신뢰성, 결제처의 다양성, 이벤트·프로모션 다양성이 중요하게 고려되지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을 결정한 후에 서비스 브랜드 결정시에는 결제 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브랜드 선택 이유 - 업종별 = 소셜 플랫폼사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PG사의 서비스 선택 이유는 가맹점과 지원카드 종류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사의 서비스는 결제혜택과 신뢰도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모바일 간편 결제 장소 = 모바일 간편 결제로 가장 많이 결제하는 장소는 모바일 쇼핑몰이며 금융사의 서비스는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결제가 많으며 이동통신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결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 월평균 결제 빈도 = 최근 6개월간 월평균 3.4회 간편 결제 서비스로 결제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비스 브랜드를 업종별로 묶어서 볼 때 금융사가 제공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의 월평균 결제빈도가 4.5회로 가장많았으며 소셜 플랫폼사의 간편결제는 월평균 1.9회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결제 월평균 결제금액 = 최근 6개월간 월평균 11만원 정도를 간편 결제 서비스로 결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브랜드를 업종별로 묶어서 볼 때 이동통신사와 금융사가 제공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의 월평균 결제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소셜 플랫폼사의 간편 결제는 월평균 결제빈도와 금액 모두 가장 적었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만족도 =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이용자 10명중 7명 이상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고 지속 이용 의향과 주변 추천 의향을 보이고 있어 간편 결제 시장 확대는 긍정적인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이용시 에러에 대한 불만이 크고 거래·지불정보 유출과 해킹에 대한 우려는 큰 상태로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제공: DMC리포트>

※ 해당 보고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전반적인 이용실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고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동향과 전망, 서비스 제공업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소비자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 이미지와 KBF, 이용만족도와 개선필요사항,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수용도, 서비스 제공 업종별·브랜드별 상세 분석정보가 담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와 소비자 니즈에 대한 이해’ 보고서는 2015년 4월 말부터 유료로 판매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