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도급 공사 및 용역 안전 경영 노하우’ 발간

2022-12-12     곽중희 기자

안전보건공단이 최근 3년간(2019~2021년) 도급한 공사를 중심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자체 도급 공사 및 용역 안전 경영 노하우’를 발간했다.

공단은 3년간 483건의 공사를 도급했으며, 매년 약 160건의 공사 및 용역을 진행했다. 이번 발간물은 공단이 도급한 공사를 바탕으로 안전 관리가 취약한 공사·용역에 대한 안전 관리 노하우를 담았다.

안전 경영 노하우는 도급 공사 및 용역 안전 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사 용역 종류별 위험 포인트, 사전 안전성 검토 사례, 현장별 개선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는 자체 도급 공사·용역 안전 감독자, 수급 사업장 관계자 및 공공 기관 공사 담당자 등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부 공종별 작업 상황도 및 현장 사진을 함께 제시하고, 실제 작업 상황을 3차원 모델링을 통해 구현해 고위험 공사별 안전 시설 및 적정 건설 장비 등 사전 안전성 검토 내용이 담겼다.

자체 도급 공사 및 용역 안전 경영 노하우는 공단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자체 도급 공사 및 용역 참여 사업장 대부분이 안전 관리 수준이 열악한 소규모 사업장이다. 이번 발간물이 공공 기관에서 도급하는 공사 및 용역의 재해 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