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꼽은 업무용 메신저 최고 불만은 ‘보안’과 ‘편의성’
파수 업무용 메신저 ‘파이어사이드’, 설문 조사 결과 반영해 개선된 기능 선보여
파수가 업무용 메신저 사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9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70.1%는 사내 전용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했고, 카카오톡을 비롯한 범용 메신저를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25.8%였다.
공공 기관과 금융 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군의 IT 담당자 및 IT업계 종사자 등 총 730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 조사에서 메신저를 통해 문서를 공유하는 빈도는 ‘월 11회 이상’이 64%를 차지했으며 ‘월 31회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29%에 달했다.
이처럼 사내에서 메신저를 통한 문서 공유가 빈번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보안 위협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문서를 잘못 공유하는 횟수는 ‘한 달에 1~2회’가 37.8%, ‘한 달에 3회 이상’이 7.1%로 나타나 전체 응답자의 44.9%가 월 1회 이상 문서 공유 실수를 하고 있었다.
또한 ‘메신저로 공유되는 파일에 보안 정책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가 45.3%, ‘적용 여부를 모른다’는 응답자가 13.9%를 차지해 메신저로 공유되는 파일에 대한 낮은 보안 인식도 우려됐다.
사내 메신저 사용의 불편 및 우려 사항을 묻는 질문(중복 응답)에서도 보안 문제가 주요하게 지적됐다. ‘메시지에 암호화 적용 불가’(1위, 36%), ‘공유 파일 종류에 따라 보안 적용 불가’(3위, 31.2%), ‘메시지 일괄 삭제 불가’(5위, 26.2%) 등의 보안 불만이 높은 순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기존 사내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불가’(2위, 35.9%)와 ‘문서 파편화로 인한 콘텐츠 관리 어려움’(4위, 26.8%), ‘채팅방 생성 시 부서/사업부 등 단위별 인원 지정 불가’(7위, 16.7%)도 주요 불편 사항으로 언급됐다.
사내 메신저를 통한 문서 공유 시 불편함을 묻는 질문(중복 응답)에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이 ‘문서 회수 불가’를 꼽았고, ‘수정 시마다 문서 재공유’(45.8%), ‘메신저 내 문서 통합 검색 불가’(31.2%), ‘문서 파편화로 인한 콘텐츠 관리 어려움’(24.4%), ‘기존 사내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불가’(24.4%)가 뒤를 이었다.
파수는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 업무 메신저의 불편함을 해소한 차세대 업무용 메신저 ‘파이어사이드(Fireside)’를 지난달 선보였다. 파이어사이드는 ▲다양한 업무 시스템과의 연동 ▲문서 기반 채팅 및 문서 파편화 방지 등의 콘텐츠 중심의 협업 ▲공유 파일 암호화 등의 강력한 보안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조규곤 파수 대표는 “설문 조사를 통해 직장인 대부분이 업무를 위해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지만, 보안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공유 콘텐츠 관리 등에서 큰 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수의 업무용 메신저 파이어사이드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파수의 기술력을 집약해 선보인 만큼, 편의성과 보안, 생산성을 혁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