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50 탄소중립과 지역문제 해결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2021-06-14     이지안 기자

행정안전부는 사회현안과제와 지역사회문제에 대해 전국민이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도전.한국의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14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2050 탄소중립, 한국판 뉴딜 등 국정 핵심아젠다와 관련된 도전.한국 과제 15개와 인천‧충남지역에서 발굴한 지역밀착형 과제 4개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전.한국은 사회문제에 대해 국민의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정책화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지자체에서 해결을 원하는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공모 과정을 거쳐 인천‧충남의 발굴과제 4개가 최종과제에 포함돼 도전.한국의 지역 확산도 처음 시도될 예정이다.

번 아이디어 공모는 8월 13일까지 진행되며 관심 있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복수의 과제에 여러 건의 아이디어를 중복해서 제안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공모기간 내에 광화문 1번가 내 도전.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다운로드 받아 제출하면 된다.

국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도전.한국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과제별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고 5000만 원의 포상금(총 상금 5억 9000만 원)을 지급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민간 전문기관을 통한 아이디어 숙성을 진행하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신속한 정책 반영 또는 지자체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