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러시아철도공사와 온라인연수 진행

2021-05-25     이지안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러시아철도공사(RZD)와 함께 ‘철도역 운영 및 인프라 유지보수’를 주제로 ‘제2차 한-러 철도 온라인 공동연수’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양국 철도 운영기관의 운영?유지보수 담당 실무자와 국제 교류 협력사업 담당자 등 각 10여명이 참석해 온라인으로 지식을 공유했다.

온라인

한국철도는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된 러시아철도공사와의 상호 연수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올해 4월부터 6차례에 걸쳐 진행 중이다. 이번 연수는 지난달 열린 ‘국제철도 운영을 위한 철도차량’에 이은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이번 제2차 연수에서는 ‘철도역사 운영 시스템’을 주제로 양 기관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한국철도가 ‘철도역의 전력과 난방, 수자원 등 에너지 절약 솔루션과 환기 등 엔지니어링 시스템’을 주제로 역 운영 기술을 발표했다.

이어 러시아철도공사가 ‘철도역 인프라 관리를 위해 활용하는 BIM(건축물 정보 관리) 기술’ 등 러시아의 철도역사 유지보수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선관 한국철도 해외남북철도사업단장은 “남북 대륙 철도 운행을 차분히 준비하기 위해 국제철도 운영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며 “대륙철도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러시아철도공사와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