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내 데이터, 어떻게 지켜야 할까?

무료 데이터 보호 프로그램으로 내 데이터를 은밀히 보호하는 방법

2020-08-14     최형주 기자

누구나 숨기고 싶은 비밀 한두 가지는 가지고 있다. 특히 많은 남성들이 자신의 갑작스런 죽음을 상상할 때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다. 이번 가이드에선 이 같은 소중한 내 데이터와 비밀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폴더에 암호를 걸어보자

와이즈 폴더 하이더(Wise Folder Hider)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폴더, 파일 등을 숨기고, 암호화해 아무나 접근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비슷한 프로그램은 많지만 사용 방법이 간단하고 가장 인지도가 높아 선택했다.

와이즈 폴더 하이더는 폴더 자체에 비밀번호를 거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정확히는 폴더와 파일을 숨기고,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선 https://www.wisecleaner.com/wise-folder-hider-pro.html 웹페이지로 접속해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해준다.

설치 후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비밀번호부터 설정해야 한다. 내 컴퓨터를 사용할 수도 있는 가족, 직장동료, 여자친구, 산업 스파이 등이 결코 유추할 수 없는 강력하고 새로운 비밀번호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폴더 숨김/해제로 데이터 보호하기

실행 후 처음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이제 여기에 폴더 혹은 파일을 드래그해 집어넣기만 하면 된다.

파일을 드래그해 옮기자마자 폴더가 숨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폴더(혹은 파일)를 다시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해 숨김을 해제하면 된다.

우측 맨 끝의 작업 탭 아래 화살표를 통해 숨김 설정/해제를 위한 암호도 따로 걸 수 있다.

중요한 파일과 폴더에 각각 암호를 설정하면 데이터가 한층 더 안전해진다.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종료했을 때

숨김 상태로 와이즈 폴더 하이더를 끄게 되면 해당 데이터는 프로그램으로 숨김 해제를 해주기 전까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와이즈 폴더 하이더는 실행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묻는다. 특히 처음 설정했던 비밀번호가 와이즈 폴더 하이더 실행 시마다 쓰이기 때문에 해당 비밀번호를 알기 전까지 숨겨진 폴더의 존재는 쉽게 예상할 수 없다.

프로그램 삭제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와이즈 폴더 하이더를 통해 숨김 설정된 폴더가 존재한다면 정상적인 프로그램 삭제가 불가능하다.ㅅ

 

파일 암호화로 보안성 업그레이드 하기

프로그램 좌측 상단을 보면 ‘파일 암호화’ 메뉴가 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이 ‘암호화된 파일을 저장할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이 기능은 내 컴퓨터에 암호화된 공간을 만들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한다.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암호화 공간과 해당 공간의 역할을 하는 파일 ‘EncrypDisk.wfhd’가 생겼다. 이 공간은 마치 가상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해당 폴더를 실행시키면 우측의 ‘상태’가 마운트로 바뀌며 가상 드라이브인 Z: 가 하나 생긴다.

Z: 에 파일을 넣은 후 와이즈 폴더 하이더를 종료하면 마운트가 해제돼 아무나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없게 된다. 또한 해당 공간의 역할을 하는 파일인 ‘EncrypDisk.wfhd’는 일반적인 파일처럼 복사가 가능하지만 와이즈 폴더 하이더를 거치기 전엔 강제로 삭제할 수 없다.

암호화 공간을 생성하며 만들어진 파일 ‘EncrypDisk.wfhd’는 이름만으로도 수상해 보인다. 이 역시 다시 와이즈 폴더 하이더의 파일 숨김 기능을 이용해 숨길 수 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이젠 그 누구도 당신만의 은밀한 공간을 눈치챌 수 없을 것이다.

 

랜섬웨어도 막는 와이즈 폴더 하이더

와이즈 폴더 하이더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폴더나 파일을 숨기는 것이 아닌, 특정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관문을 하나 더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만약 PC에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가 침입해도, 해커가 와이즈 폴더 하이더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숨겨진 파일은 감염되지 않고 보호된다. 따라서 중요한 데이터의 유출, 해킹 등을 방지할 수 있는 훌륭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와이즈 폴더 하이더를 이용해 파일과 폴더를 숨겨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원격/재택 근무 환경의 취약점을 노리는 사이버 공격이 증가하고 있는 언택트 시대, 와이즈 폴더 하이더는 이 같은 공격을 막는 좋은 대비책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