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슬기로운 냉방생활 하세요”

2020-07-08     김범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9월 18일까지 여름철 절전 운동을 전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절전 운동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에너지절약 실천에 더해 생활 속 방역 중심의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시민단체 및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업해 온라인 위주로 펼쳐 나가겠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우선 올 여름 무더위가 예상되고 코로나19 방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국민들이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도록 ‘냉방설비 운전관리 지침’을 새롭게 마련했다.

슬기로운

산업부는 이번 절전 운동 기간 동안 이를 집중 홍보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국민들이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함으로써 에너지절약은 물론 건강한 여름 나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에어컨 사용 시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 ▲에어컨 사용 전 필터 청소 ▲문 닫고 에어컨 사용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 26도 설정 ▲불필요한 조명 소등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사용 등이다.

시민단체협의회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연속으로 제작해 국민들에게 친숙한 유튜브, 사회관계망(SNS)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특히 양 기관은 절전 운동 기간 동안 국민 참여형 행사를 지속 개최하는 등 에너지절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실효성 있는 운동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