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대형황사에 끄떡없는 방진 IT기기

2015-03-02     윤효진 기자

최악의 겨울황사에 이어 3월에도 강력한 대형황사가 찾아올 전망이다. 본격적인 봄 황사철에 접어들면서 방진 기능을 갖춘 IT기기들도 관심을 끌고 있다.

IT기기는 먼지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성능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다. 때문에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많은 봄철에는 제품 관리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바디는 물론 렌즈·액세서리까지 먼지 샐 틈 없다 = 후지필름 ‘X-T1’은 80년 광학 기술이 집약된 전문가급 미러리스 카메라다. 독보적인 화질은 물론 0.77배율과 0.005초 디스플레이 타임랙의 전자식 뷰파인더를 탑재하고 직관적인 5개의 아날로그 다이얼, 초당 8연사 트래킹AF를 지원하는 등 DSLR카메라에 버금가는 성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80여 곳을 정교하게 실링 처리한 내후성 구조로 생활방수·방진·방한 기능을 지원한다. 배터리를 포함한 무게가 450g으로 휴대성 또한 뛰어나다. 

생활방수·방진·방한 기능을 갖춰 X-T1에 최적화된 프리미엄 후지논 XF렌즈도 현재까지 3종(XF18-135㎜F3.5-5.6 R OIS WR, XF50-140㎜F2.8 R OIS WR, XF16-55㎜F2.8 R OIS WR)이 출시돼 있다. 촬영 용이성과 그립감을 높여주고 배터리 수명을 2배로 늘려주는 X-T1 전용 액세서리인 세로 배터리그립도 동일 기능을 지원한다. 

방진은 물론 15m 방수까지 가능한 아웃도어 카메라 = 봄을 맞아 아웃도어 카메라를 찾는다면 최근 출시된 후지필름 파인픽스 ‘XP80’을 추천한다. 수심 15m까지 방수가 가능하며 1.75m 높이에서의 충격 파손 방지, 영하 10℃ 방한까지 지원한다. 1640만 화소 1/2.3인치 CMOS센서와 28㎜(35㎜ 환산) 광각을 지원하는 광학 5배 줌 렌즈를 채용했다. 

별도 판매하는 액션카메라 렌즈를 장착하면 화각이 18㎜(35㎜ 환산)로 넓어지며 전용 액세서리를 활용해 몸이나 스포츠 장비에 부착하면 액션캠처럼 사실감 넘치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광학 손떨림 보정, 수중 매크로, 자동장면인식 모드, 11종 아트필터, 360도 모션 파노라마, 인터벌 촬영 기능 등도 지원한다. 
 
웨어러블 시장 대표주자 스마트 워치도 방진은 기본 = 웨어러블 시장을 대표하는 스마트 워치도 대부분 방진 기능을 지원한다. 최첨단 기능과 패셔너블한 디자인을 입은 신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시장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소니의 ‘스마트워치3 SWR50’은 IP68 등급의 방진·방수를 지원한다.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웨어를 탑재했으며 스마트폰과의 연동 없이도 독립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LG전자가 공개한 스마트워치 ‘LG 워치 어베인(Urbane) LTE’도 IP67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워치 최초로 LTE 통신모듈을 탑재해 스마트폰 없이도 단독으로 고품질의 VoLTE 통화와 빠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 월렛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스마트워치에 탑재한 것도 특징이다. 

올 4월에 출시 예정인 ‘애플 워치’도 출시 전부터 주목을 이끌고 있다. 방수와 방진 기능은 물론, 심장박동 인식 센서 등 첨단 기술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곗줄과 색상 등을 다양화해 패션 액세서리로도 손색 없는 디자인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생활방수와 방진 가능한 초소형 액션캠 = 폴라로이드 큐브는 가로 세로 폭 모두 3.5㎝로 손 안에 쏙 쥐어지는 깜찍한 디자인의 초소형 액션캠이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다니며 일상을 기록할 수 있다. 작은 크기지만 풀HD(1920×1080P), HD(1280×720p) 각각 30 프레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넓은 촬영범위를 지원한다. 

제품 후면의 커버 부분이 방수 처리 돼 있어 완전히 결합할 경우 생활방수와 방진이 가능하다. 하단에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자석이 붙는 물체에 부착해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다. 최대 촬영 시간은 내장 배터리 1회 충전 기준으로 90분이다.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스피커와 이어폰도 방진 기능 탑재 = 아웃도어 블루투스 스피커 푸고는 스포츠·스타일·터프 세가지 버전의 재킷으로 사용 환경에 따라 폭넓은 활용성을 제공한다. 세 가지 재킷 모두 IP67 방수·방진 기능을 갖췄으며 특히 스포츠 재킷은 방수·방진 기능을 강화해 약 1m 깊이의 물과 먼지·진흙 등에도 걱정 없다. 음역대 별로 구분된 총 6개의 스피커 드라이버를 장착해 저음부터 고음까지 최상의 음질을 구현한다. 한번 충전으로 40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하다.

자브라 스포츠 펄스 와이어리스는 심박수 모니터와 스포츠 라이프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 스마트 이어폰이다. 정밀하게 심박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초소형 광기계 센서 모듈이 탑재돼 운동시 정확한 심장 박동수 측정이 가능하다. IP55 인증을 받아 생활 방진, 방습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