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김해시 봉하마을 CCTV 카메라 이용한 입장객 분석 FA 솔루션 도입 사례

2012-08-07     이수진
입장객의 성향을 알아야 보다 나은 서비스를 할 수 있다.
물건을 파는 매장이나, 공원, 박물관, 또는 특정 시설물 등에서는 그 시설물에 어떤 사람들이 얼마나 입장을 했는지, 또입장을 한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를 알아야 한다.
장사를 하는 매장에서는 방문한 사람 수 대비 얼마나 매출이 올랐는지, 방문은 했으나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 나간 잠재 구매 고객이 몇 명이었는지, 타겟 마케팅 기획을 한 것처럼 대상 고객들이 매장을 많이 찾았는지가 궁금할 것이고 또한 알아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면 몇 개의 동일 매장을 비교 분석하고, 차이점이 있다면 타사 매장과의 문제점을 의논해야 할 것이다.
꼭 영업을 필요로 하는 매장이 아니고 국가나 시에서 운영하는 공원, 박물관, 시설물 등에서도 이러한 자료가 필요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정부나 시에서 비용을 들여 국민의 여가 생활 또는 문화생활을 위해 시설물을 구축했다면, 얼마나 많은 시민이 어떠한 객층이 이용하는지를 분석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입장객 분석 시스템
입장객 분석의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업체들이 느껴왔다. 그래서 다수의 컨설팅 회사나 마케팅 기획 부서 등에서는 자체 인력을 동원해 입장객을 수작업으로 세어 이를 자료로 활용했었다. 수작업으로 입장객을 일일이 세는 것은 많은 단점이 있었으며, 많은 이들은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다.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입장객 분석 시스템이 선보였다. 센서를 이용해 사람의 수를 세거나, 열화상 방식으로 사람의 수를 세는 방식 등이 그 중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한계가 있었다. 많은 입장객이 동시에 입장을 한다던지, 밀착해 입장하거나 입장 또는 일렬로 입장을 할 경우에는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혀 실제로 입장한 사람과의 숫자적인 것에 오류가 많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설치 차원에서도 천정의 높이와 통로의 넓이 등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측면 센서 형의 경우 공사비 또한 만만치 않았다.


[ 스탠드 센서형의 불편 사례]

다인스 주식회사의 FA 솔루션은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충분한 계수 시스템 및 고객 분석 시스템이다. CCTV 카메라의 설치만으로도 입장객의 수와 객 층 모두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계수는 기본, 입장객의 성별과 연령대까지 측정하는 FA솔루션


다인스 주식회사에서는 카메라의 영상을 이용해 입장객의 수를 세고, 입장객의 성별과 연령대까지 분석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는 기존의 센서형과는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다.
■객수는 물론 객층까지 분석: 얼굴인식과 영상인식 솔루션을 도입해 입장객과 퇴장객의 숫자를 기존 방식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 입장객의 얼굴을 인식해 입장객이 남자인지 여자인지와 연령대가 10대인지 20대인지를 10대 단위로 구분해 고객에게 제공 가능하다.
이러한 분석자료를 이용해 매장 또는 시설물의 이용객을 파악해서 입장객에게 보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카메라를 이용한 분석 시스템: 카메라의 영상을 이용해 분석하기 때문에 기존의 센서형과 같이 별도의 공사가 필요치 않고, 천정의 높이 등과 같은 환경에 제약을 조금 덜 받을 수 있다. 또한 별도의 기구 물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입장객에게 별다른 거부감을 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야외에서도 활용 가능: 기존의 제품들이 실내에서만 설치가 가능했다면, FA 솔루션은 카메라의 영상을 이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금번 김해시 봉하 마을과 같이 야외에서도 설치 운영이 가능했다.

다양한 구축사례 


[서울시립역사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김해시 봉하마을]

 2010년 초에 출시해 불과 2년 반 사이에 다양한 곳에 솔루션을 구축했고, 고객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역사박물관, 전쟁기념관, 국립과학관, 의령 의병 박물관과 같은 전시관과 국제교류센터와 같은 시설물, 또한 백화점, 의류 매장, 재래시장 등과 같이 다양한 곳에서 FA 솔루션을 이용하고, 최근에는 김해시 봉하 마을에도 FA 솔루션을 설치해 입장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김해시에서 주관한 봉하마을에 설치한 경우 정확하고 근거 있는 계수 시스템의 도입으로 작년 관람객 증가 상황을 분석해 관람객에게 편의 제공은 물론 관람객 증가 현상을 정치적 성향의 변화에 자료로도 활용하고 있다. 
 
근거 있는 계수 자료의 필요성 대두

지방자치제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축제를 비롯해 다수의 시설물, 공원 등에서 수시로 자체 조사의 방문객 수를 발표하고 있다.
다수의 기관에서는 보다 신뢰성있는 자료를 발표하기 위해 무인 입장권 발매, 수작업의 계수작업 등을 도입하고 있지만 과연 이러한 방법의 신뢰성은 얼마일까? 이제는 근거가 있고 정확한 계수 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할 때라고 생각된다. 정확한 입장객 분석을 통해 시민의 활용도를 평가받고, 더 나아가 입장객의 편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FA 솔루션의 소개

FA 솔루션은 카메라를 통해 출입자의 수는 물론 고객의 성별, 연령층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다수 사람들의 얼굴을 카메라가 포착해 여자인지, 남자인지, 연령대가 어느 정도인지는 추측하고 이를 패턴화해서 계측한다. 

시스템 구성도



유형별 다양한 분석 데이터



FA 솔루션은 분석은 물론 고객에게 다양한 출력 자료를 제공한다. 시간 별, 일별, 월별 실시간 그래프는 물론이고 각 기간별 성별과 연령에 따른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해 관리자는 손쉽에 다양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고 관리자는 이러한 툴을 이용하여 기간별 입장객 분석 데이터 보고 자료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FA 솔루션의 활용


FA 솔루션의 응용

1. 광고 효과 분석
FA 솔루션은 입장객 분석에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디지털 광고판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광고주는 많은 비용을 들여서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 게재 비용을 지불하며 광고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정작 알아야 할 광고 효과는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착안해 광고판에 FA 솔루션을 도입했다. 과연 우리 광고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또는 어떠한 사람들이 얼마나 보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맞춤 광고
광고 효과분석은 일방적인 광고를 노출하고 이를 본 사람들을 분석한 것이라면 맞춤광고는 현재 광고판 앞에 있는 사람의 성향에 맞는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이다. 전혀 상관없는 사람에게 특정 광고를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광고판 앞에 있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 광고일 것이다.


먼저 FA 솔루션을 이용해 광고판 앞에 있는 사람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송출한다.
쉽게 말해 40대 남성에겐 술 광고를, 20대 여성에게는 화장품 광고를 송출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식이다.

3. 엔터테이먼트 / 광고 효과 상승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나이에 민감하다. 내가 몇 살로 보이는지를 궁금해 한다.
이에 FA솔루션을 장착한 기기 앞에 서면 서있는 사람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맞추고, 상대가 몇 살 인지를 분석하여 게시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그 사람에게 맞는 광고 또는 음악 등의 콘텐츠를 보여 줄 수 있다.

기존 데이터에 상권분석 시스템까지 포털 서비스로 진화
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다인스 주식회사는 더한 솔루션 출시를 준비 중에 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매장에 찾아오는 고객의 분석과 지존의 입장객 분석 솔루션에 더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장소의 주변 상권 분석 시스템까지 불어 주변 상권 분석까지 되기 때문에 자신의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많은 것인지 적은 것인지 까지 비교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다인스 관계자는 "이러한 솔루션이 보다 많이 보급돼 매장을 운영하는 자는 방문하는 고객을 알아서 이에 맞는 서비스 및 마케팅 기획을 통해 고객 만족과 매출의 증가를 얻을 수 있고, 방문하는 고객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실 생활에 밀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다인스(주) 명성준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