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동물 발견에 가장 이상적인 도구, 'FLIR Scout 열화상 카메라'

2012-07-03     이수진
지난 한 세기 동안 야생동물을 탐지하는 기술은 극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쌍안경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밤 중에도 빛을 증폭하여 야생 동물을 발견할 수 있는 나이트 비전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런 제품과 기술들은 FLIR Scout TS 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에 의하여 대체되고 있습니다. 다른 나이트 비전 시스템과 달리 열화상 카메라는 가시광선이 전혀 없어도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야생동물들은 어둠 속에서 천적들을 피하기 위해 야행성입니다. 그러나 FLIR Scout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 앞에서는 어둠도 아무런 장애가 되지 못합니다. 완전한 어둠 속에서도 온혈동물은 그 모습이 선명하게 나타나며, 사실상 어떤 기상 조건 하에서도 먼 곳에 있는 동물들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수 많은 전문적인 자연 다큐멘터리 제작사와 수렵인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도 열화상 카메라는 매우 고가의 장비였습니다. FLIR Systems의 휴대형 TS-시리즈는 저렴한 가격대로 자연의 동물 생태계를 탐사하는 사람들과 수렵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개발된 열화상 카메라입니다.

최초의 시험
자연의 모습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사진작가이자 야생동물 관련 저술가인 스위스의 미셀 콘스탄티니는 FLIR Sys tem의 TR-시리즈 열화상 카메라를 자연 속에서 최초로 직접 시험해본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콘스탄티니씨는 이 기고에서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열화상 카메라의 가격은 중형차 한 대 값이었다. 그러나 최근 저렴한 가격대의 열화상 카메라들이 속속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이들 열화상 카메라의 해상도나 분해능은 대부분의 실화상 카메라보다 낮지만, 대신 이미지의 콘트라스트 비가 훨씬 더 높으므로 야간에 야생동물을 추적 관찰하는 데는 이상적인 장비가 되는 것이다.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면 완전한 어둠 속에서나 안개가 끼었을 때에도 동물과 사람의 외형을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간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FLIR Systems의 TS-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는 완전한 어둠 속에서 야생동물을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간에도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콘스탄티니씨는 기고에서 "거의 대부분의 동물들은 주위 환경과 매우 비슷한 색상 및 무늬를 가지도록 진화하여 천적이나 사냥꾼을 피하고 있다. 그러나 FLIR System Scout TS-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가 제공하는 열화상에는 동물들의 보호색과 관계없이 선명하게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콘스탄티니씨는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한 이후로 그 동안 자기가 생각해오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야생동물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대부분의 동물들은 매우 훌륭한 보호색과 무늬를 가지고 있으므로 기존의 쌍안경이나 광선증폭식 나이트 비전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다. 대부분의 수렵인이나 야생동물 관찰자들은 초원에서 젊은 사슴을 추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면 아무리 뛰어난 보호색이라도 뚜렷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제초기에 의해 죽는 동물 보호
콘스탄티니씨의 말에 의하면 짐승사료인 건초를 만들기 위하여 제초기로 목초를 수확할 때 매년 많은 어린 동물들이 죽습니다. 그는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면 수렵인이나 야생동물 관찰자들은 목초 속에 숨어 있는 어린 동물들을 쉽게 발견하여 제초하기 전에 안전한 곳으로 옮겨줄 수 있게 된다.
다른 모든 열화상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FLIR Scout TS-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는 가시광선이 아니라 열을 사용하여 영상을 만든다. 열화상 디텍터는 동물과 주위 사물 사이의 미세한 온도차이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열화상 카메라는 이 측정 데이터로 열화상을 만들어준다. 열화상 카메라는 가시광선의 콘트라스트에 의존하지 않고 열적 콘트라스트를 이용하므로, 육안에는 전혀 보이지 않는 보호색이나 어둠에 의해서도 조금도 지장을 받지 않는다."라고 기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거친 자연환경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설계
콘스탄티니씨가 시험한 열화상 카메라는 FLIR Scout TS32 Pro 모델로서, 2x 망원렌즈를 사용하였으며. FLIR의 스위스 판매대리점인 페르감 수이세가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컴팩트한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는 비냉각식 산화바나듐(VOx) 마이크로볼로미터 디텍터를 사용하여 320 x 240 픽셀의 고분해능을 제공합니다. 방수, 소형경량, 내충격성 등의 특징을 자랑하는 이 제품은 거친 야외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극히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콘스탄티니씨의 말에 의하면 FLIR Scout TS32 Pro 열화상 카메라는 사용이 매우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작방법은 극히 간단하며 별다른 교육이나 연습이 없이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위에 있는 버튼 5개로 모든 기능과 조작을 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작 기능은 실용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손가락이 닿을 수 있는 부분 내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갑을 낀 상태로도 쉽고 정학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아이피스에는 셔터가 설치되어 어둠 속에서 사용할 때 뷰파인더의 빛이 외부로 새어 나가서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므로 예민한 야생동물들을 놀라게 할 염려가 없습니다.

다양한 버전 선택 가능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는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견고한 디자인의 TS-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는 240 x 180 또는 320 x 240 픽셀의 분해능을 제공합니다.
첨단 Digital Detail Enhancement (DDE) 디지털 화질개선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사용자는 별다른 조절이나 조작 없이 최고 수준의 열화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전용의 InstAlert 기능은 열화상에서 가장 온도가 높은 부분을 적색으로 표시해주므로 야생동물을 쉽고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TS-시리즈는 표준형(Basic)과 전문가형(Pro)의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전문가형 Pro 버전은 간단하게 버튼을 눌러서 열화상을 착탈식 SD 카드에 JPEG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ro 버전은 MPEG-4 풀 스크린 모드로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를 통하여 열화상과 동영상을 컴퓨터로 전송하여 수집하고 편집,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 버전은 24°의 시야각(field of view)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시야각이 넓으므로 탁월한 시야 및 상황 인식 성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해능이 320 x 240 픽셀인 FLIR TS-시리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는 완전한 어둠 속에서도 450m 거리에 있는 사슴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원거리 탐색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2X 망원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790m에 거리에 있는 사슴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내가 시험한 TS-시리즈 버전은 기상 조건에 관계 없이, 깜깜한 밤 중에도 야생동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었다."라고 기고에서 밝혔습니다.
만일 더 원거리 관찰 기능이 필요하시면 TS32r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원거리 야생동물 관찰용 장비는 7° 시야각 렌즈를 사용합니다. 이처럼 시야각이 좁은 대신 1,450 거리에서도 사슴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긴 배터리 사용 시간
모든 TS-시리즈 카메라의 배터리 용량은 5 시간입니다. 네 개의 충전식 NiMH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에는 표준형 AA 건전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FLIR Scout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에는 "핫 슈"가 표준으로 제공됩니다. 핫 슈는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를 삼각대 위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외부 전원과 동영상 출력 연결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TS-시리즈 열화상 카메라를 적절한 장소에 설치하고 다른 은폐된 장소에서 감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고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한 장소에서 대형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야생동물을 더 쉽고 세밀하게 관찰 수 있습니다.
콘스탄티니씨는 수렵인이나 야생동물 관찰자들은 주간에도 쌍안경과 함께 열화상 카메라를 휴대해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열화상 카메라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면 미처 관찰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열화상 카메라는 극히 유용한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동물의 암수나 건강상태 등을 좀 더 잘 살피려면 쌍안경도 필요한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렵인들에게는 사격 이후에도 열화상 카메라가 중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격한 후에도 짐승이 죽지 않고 뛰어 달아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대부분 언젠가는 숨이 끊어지지만 보호색 때문에 숨어 있는 짐승을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는 열화상 카메라를 시험하는 동안 여우 한 마리를 관찰하면서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는 즉시 여우가 사망하여 이웃 목장에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냥개가 있으면 죽거나 숨어 있는 짐승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열화상 카메라를 휴대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냥개가 없더라도 이런 용도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FLIR Scout TS32 Pro 열화상 카메라에 2x 망원렌즈를 설치하면 현재 시판되고 있는 모든 경쟁제품 중에 가장 우수한 기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수렵인들이나 야생동물보호 단체에 필수적이며 매우 훌륭한 도구입니다. 사용이 간편하며 특히 목초를 수확할 때 풀 속 둥지에 있는 어린 새끼들을 대피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사격하는 데는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지 않으며 또한 쌍안경도 함께 필요한 장비라는 것을 지적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