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플러스 구매시 음악 ‘멜론’·라이프스타일 ‘OK캐쉬백’ 앱 가장 선호

두잇서베이, 패널 20~40대 3000명 대상 설문 조사 실시

2014-10-22     이광재 기자


모바일 설문조사 전문 기업 두잇서베이가 ㅇ오는 24일로 예정된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 예약판매에 맞춰 10월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 구매시 가장 설치하고 싶은 어플이 무엇인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앱스토어 주요 6개의 카테고리인 ▲음악 ▲라이프스타일 ▲소셜네트워크 ▲사진 및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앱 인기 차트를 참고해 이 중 선호하는 앱 상위 2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아이폰6▲아이폰6를 구매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 앱 선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20~40대, 3000명의 남녀 응답자들은 아이폰6에 설치할 앱 중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음악 영역에서 응답자의 70.7%가 멜론을 꼽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앱 으로 나타났으며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는 OK캐쉬백(47.5%), 소셜네트워크 영역은 카카오톡(86.0%)이 여전히 선호하는 앱으로 나타났다.

최근 카카오톡의 보안 이슈로 상승세를 타던 텔레그램보다는 여전히 카카오톡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대세여서 눈길을 끈다.

카테고리별 선호도를 살펴보면 사진 및 비디오 영역에서는 조용한 카메라(31.9%), 엔터테인먼트 영역은 네이버 웹툰(55%), 내비게이션 영역은 네이버 지도(60.2%)가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앱으로 나타났다.

한편 SK텔레콤 계열과 네이버 계열 앱이 이번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멜론을 비롯해 T맵이 많은 지지를 받았으며 특히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OK 캐쉬백, 스마트월렛(Syrup), 모바일 T월드가 상위 3위를 차지하며 SK텔레콤 계열의 앱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외에 네이버는 네이버 지도를 비롯해 네이버 뮤직, 네이버 웹툰이 이번 조사에서 선호도가 높은 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