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영상 협업 솔루션 ‘폴리콤 클라우드엑시스’를 주목하라

2014-10-17     이광재 기자


폴리콤이 지난해 전세계 1200여개 기업 의사 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업의 영상회의 용도 및 트렌드(Global View: Business Video Conferencing Usage and Trends)’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상 회의가 보다 대중화됨에 따라 3년 후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가 노트북과 데스크톱(72%)이 될 것이며 모바일 기기(55%), 회의실용 영상 회의 솔루션(51%)이 뒤를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 영상회의를 진행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클라우드 기반의 영상 협업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다.

폴리콤 ‘리얼프레즌스 클라우드엑시스(RealPresence CloudAXIS)’는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영상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과 함께 엔터프라이즈급 영상 협업 환경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특히 웹브라우저를 통해 영상 협업 환경을 제공하므로 사내 방화벽 외부에 있는 다른 비즈니스 사업자들과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다. 클라우드엑시스를 통해 초대받은 사용자는 자신이 받은 영상 협업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자동으로 폴리콤 인터페이스와 연결된다.

사용자는 링크 클릭 후 웹브라우저 상에 초대받은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대화 및 콘텐츠 공유가 가능하다.

이러한 가운데 폴리콤코리아는 별도의 영상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고품질의 영상 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영상회의 솔루션인 폴리콤 리얼프레즌스 클라우드엑시스를 활용해 업무 환경을 혁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활용 사례들을 소개했다.

미국 미디어 기업 ‘AOL’, 5000여 직원들의 원활·신속한 협업 가능 = 미국 타임워너의 인터넷사업부문 자회사인 ‘AOL(America On Line)’은 인터넷 서비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미디어 기업으로 2억5000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허핑턴포스트(Huffington Post), 어댑닷티비(Adapt.tv) 등과 같은 글로벌 인터넷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OL은 이러한 미디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5000여명의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제안하며 원활한 회의와 토론이 가능하도록 돕는 영상협업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AOL은 폴리콤의 클라우드엑시스를 사용해 직원들이 영상 협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 기기 설치에 대한 걱정 없이 전달 받은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제 대면하는 것과 같은 영상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다자간 영상 회의는 물론 미팅자료공유도 가능하므로 회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특히 클라우드엑시스를 도입하기 전에는 전용 회의실에서만 영상 협업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필요한 경우 언제 어디서나 개인 컴퓨터, 모바일 기기 등을 사용하여 영상 협업을 실현함으로써 신속하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작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AOL측의 설명이다.

현재 AOL은 영상회의 활성화를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용 장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과 영상회의를 한달 평균 240만분이상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활용도를 반영하듯 실제로 AOL 내부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 도구 3가지중 하나로 폴리콤의 영상 협업 솔루션을 꼽았다.

프랑스 안경점 체인 ‘알랭 알프레루’, 영상협업 솔루션으로 전세계 1200여개 매장 관리 = 프랑스 대표 안경점 체인인 ‘알랭 알프레루(ALAIN AFFLELOU)’는 전세계에게 매장을 가지고 있는 거대 기업이다. 이에 알랭 알프레루는 본사와 전세계 1200여개의 매장들간의 보다 원활한 협업을 위해 협업 솔루션인 MS 링크에 폴리콤 영상 협업 플랫폼(Polycom video collaboration platform)을 추가적으로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알랭 알프레루는 폴리콤의 클라우드엑시스를 도입해 각 지점 직원들이 노트북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영상 협업을 활용함으로써 본사 담당자는 물론 타 지점 직원 및 파트너사 담당자들과도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졌다.

특히 클라우드엑시스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누구든 쉽게 영상협업을 할 수 있어 알랭 알프레루의 직원들은 주요한 미팅의 상당 부분은 클라우드엑시스 기반의 영상회의로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출장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있다. 또한 알랭 알프레루는 입사 지원자들과 면접을 진행할 때도 폴리콤의 클라우드엑시스를 활용하고 있다.

신대준 폴리콤코리아 대표는 “전세계 기업들은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빠른 의사 결정을 돕는 영상협업의 가치와 혜택을 이미 잘 알고 있다”며 “폴리콤은 모든 기업들의 고민인 비용 투자 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기업들에게 다양한 구매 방식으로 영상 협업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