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포섹, 초연결 시대 보안 위협 대비한 융합보안 서비스 제시

안전관리 분야에 사용되는 IoT 기기들과 유기적인 연결 통해 통합안전체계 구축

2019-06-20     이승윤 기자

[CCTV뉴스=이승윤 기자] SK인포섹이 초연결 시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합적인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보안 서비스를 출시했다. SK 인포섹은 이 솔루션을 통해 IT 보안부터 제조운영(OT) 보안까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위협 대응과 함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의 가치까지 제공할 방침이다.

SK인포섹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초연결 시대의 융합보안 전략과 새로운 융합보안 서비스를 소개했다.

SK 인포섹 이용환 대표는 5G 상용화로 진정한 초연결 시대로 진화되고 있으며, 5G를 통해 다양한 산업영역이 융합되면서 삶의 전반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융합으로 인해 복합적인 위협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해서는 융합보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환 대표는 “초연결 시대에 대해 해커들 사이에서는 ‘물 반 고기 반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모든 것이 연결되면서, 그만큼 보안이 취약해졌다는 의미이다”며, “이런 보안 위협을 막기 위해서는 융합보안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SK인포섹은 이런 초연결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복합적인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보안 서비스인 ‘시큐디움 아이오티(Secuduim IoT, 시큐디움 IoT)’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보안기술과 안전관리 기술의 융합을 통해 안전사고, 재난∙재해 등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이를 위해 SK인포섹은 사이버 위협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하는 보안 관제 플랫폼 ‘시큐디움’을 안전관리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시큐디움 IoT는 사이버 보안 시스템의 로그 정보를 수집ㆍ분석ㆍ처리하는 핵심 기술과 위험 대응ㆍ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하고 있다. SK인포섹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시큐디움의 데이터 처리 범위를 물리, OT, 사물인터넷(IoT) 영역까지 확대시켰다. 이를 통해 안전관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IoT 기기와 연결해 통합안전체계를 구축이 가능하다.

시큐디움 IoT 사업을 맡고 있는 SK 인포섹 이수영 DS사업그룹장은 “산업현장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기기나 센서를 설치하지만, 사고 대응이나 예방에 한계가 있다”며, “시큐디움 IoT 서비스는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고를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산업현장에서 근로자와 중장비 기계 접근경보 센서를 설치한다. 이 센서를 시큐디움 IoT 플랫폼에 연결해 사고 발생 시에 안전관리자가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경보 데이터 축적을 통해 위험 빈도수, 사고 위험 구역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근로자와 중장비 기계의 동선을 조정하거나, 안전관리 기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예방 ∙ 관리할 수 있다.

이수영 그룹장은 “접근경보 외에도 CCTV, 영상분석, 충돌감지, 온도감지 등 다양한 IoT 기기들이 시큐디움 IoT 플랫폼과 연결이 더해질수록 안전사고의 위험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간담회에서는 SK인포섹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3곳의 협력사 대표이사들이 직접 나와 협력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발표를 진행한 경우시스테크는 산업안전 분야, 영신디엔씨는 건설안전 분야, 올라이트라이프는 재난안전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회사이다. SK인포섹은 이 3곳의 회사의 솔루션을 시큐디움 IoT에 접목시켜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용환 대표는 “ICT 융합의 확산으로 인한 다양한 위협을 방어하고, 다양한 산업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SK인포섹의 융합보안”이라며, “국가와 사회, 그리고 산업 전반에 걸쳐 보안과 안전의 가치를 모두 제공하는 융합보안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