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아이오,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메모리 시장 리더십 강화

‘어토믹 시리즈’ 출시…최적 효율 위한 최대 용량·향상된 성능 제공

2014-07-11     이광재 기자

퓨전아이오(www.fusionio.com)가 새로운 플래시 메모리 제품군인 어토믹 시리즈를 공개했다.

퓨전아이오는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플래시 메모리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구축, 전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대상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80개 나라에 걸친 7000명 이상의 고객들이 퓨전아이오의 솔루션을 통해 높은 성과와 속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또한 퓨전아이오는 교육, 금융, 서비스, 정부, 의료,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서비스, 소매업 및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축된 강력한 기술 협력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산업인프라의 혁신적인 변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어토믹 시리즈는 어플라이언스 및 서버 환경을 위한 낸드(NAND) 메모리 스토리지의 크기를 최소화한 상태에서도 견줄 수 없는 성능과 기존대비 2배의 용량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중소기업부터 포춘 500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들에게 애플리케이션 가속화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퓨전아이오는 설명했다.

쉐인 로빈슨 퓨전아이오 CEO는 “참는 자에게 행운이 온다는 격언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손끝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수많은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연시간을 기다리는 것은 전화 다이얼을 기다리는 것과 비슷하다. 이번 어토믹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최신 플래시 메모리는 데이터처리 중심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가속화함으로써 빠른 속도와 효율성 그리고 신뢰성을 바탕으로 유연한 데이터 흐름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어토믹 시리즈는 최신 3세대 아키텍처 기반 기술이 탑재돼 있다. 어토믹 시리즈는 더욱 높은 성능과 적은 인프라를 요구하는 플래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특징을 고려해 소프트웨어들의 최근 애플리케이션 가속화의 혁신적인 개선을 지원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어토믹 시리즈는 기존 모델과 비교해 용량이 2배 이상 늘어난 6.4TB까지 지원한다. 성능을 위해 수많은 HDD를 탑재해야 했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 퓨전아이오는 독자적인 컷스루 아키텍처를 통해 낸드 플래시를 메인메모리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PCIe 인터페이스의 고속 연결의 장점을 활용해 SSD로 플래시를 활용하는 방식보다 한층 향상된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자가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어댑티브 플래시백 기술을 통해 안정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퓨전아이오는 일반적인 SSD의 경우 노트북 등에서 활용하면 5년에 1개 정도의 불량섹터 오류가 발생하지만 더 많은 워크로드가 발생하는 데이터센터에서 SSD를 활용하면 연간 7섹터의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1000개의 SSD를 사용할 경우 매시간 데이터 오류가 발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어댑티브 플래시백 기술이 구현된 어토믹 시리즈는 자가복원 기술로 데이터 신뢰성을 향상시켜 1000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연당 불량 섹터 문제를 1개 미만으로 낮출 수 있다고 퓨전아이오는 강조했다.

또한 서버에 탑재하는 플래시 메모리 플랫폼인 어토믹 시리즈는 기존 서버의 저장장치인 HDD와 비교해 수십배의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어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 분석, 고성능 컴퓨팅(HPC) 업무에 장점을 지닌다는 것.

최민화 퓨전아이오코리아 지사장은 “현재까지 국내 시장에서 약 350개 기업에 60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했다”며 “이번 어토믹 시리즈를 통해 더욱 강력한 비즈니스를 펴ㅤㅕㄹ쳐 국내 기업들이 플래시 메로리의 장점을 만끽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게리 오렌스테인 퓨전아이오 마케팅 수석 부사장은 “서버에 탑재하는 일반적인 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단순 저장장치인 디스크처럼 활용해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며 “하지만 퓨전아이오의 새로운 플랫폼은 PCIe 카드처럼 활용함으로써 응답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어토믹 시리즈는 여러 유명 OEM사, 전문 제품 파트너, 기술 솔루션 협력사, 전문 서비스사 및 컨설팅사 자사의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다. 퓨전아이오 제품에 대한 가격책정은 각 서버 OEM 파트너와 공인 채널 파트너사들에 의해 이뤄진다.

한편 유충근 한국HP 프리세일즈 컨설팅 부문 이사는 “HP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겨냥한 VE 라인과 하이퍼스케일 시장을 겨냥한 LE 라인 두가지로 PCIe 워크로드 액셀러레이터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며 “VE 라인은 고성능 IOPS(최대 읽기 68000, 최대 쓰기 69000)를 제공하면서 최대 6.4TB 용량 지원이 특징이고 LE 라인은 최상급 IOPS(최대 읽기 69000, 최대 쓰기 150000)를 제공하면서 최대 5.2TB 용량 지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