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디지털 도어록’ 시장, 현지 문 사이즈 적합 제품으로 ‘승부’

CSA 또는 ULC 인증 획득 필수

2014-07-04     이광재 기자

글로벌트레이드(GlobalTrade)에 의하면 캐나다 보안 관련 시장 규모는 약 74억 캐나다달러(이하 달러)로 지난 5년간 2~3%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보안장비는 수입(전체 시장규모의 75%, 약 57억 달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며 캐나다 전체 가정의 40%가 주택 리노베이션으로 연간 213억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 보고서에 의하면 주택 건설량 증가와 안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캐나다 내 전자 보안장비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3년 기준 캐나다 연간 주택 건설량은 약 40만 채로 많은 주택에 보안 관련 장비 설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건축시장은 이민자 수 증가에 따라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축경기가 회복되고 있으며 리노베이션 등 각종 건축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건축자재의 수요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캐나다 내 보안장비의 디지털화(Digital home)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가정용 보안장비를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보안장비 설치 주택에 대한 보험료 인하 혜택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2013년 기준 가정용 보안장비(도어록, 센서, 알람, 카메라 등) 관련, 감시 카메라가 26.69%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도어록(26.32%), 홈 센서(sensor, 24.49%)가 있다. 이에 가정용 보안장비는 향후 4년간 25.4~30.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 디지털 도어록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1억2000 미국달러로 미국산 제품은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한 운송비 절감과 양국간 상호 인정되는 규격 사용으로 전체 시장의 약 34%를 점유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반면 한국산은 캐나다 시장점유율 7위로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현지 도어록 제품의 일반적인 유통구조는 해외 제조업체→수입업체→도매업체→건설/시공업체) 또는 (해외 제조업체→하드웨어 체인점→소비자) 형태다.

캐나다의 건설업체나 시공업체는 주로 대규모 보안 관련 제품 도매업체를 통해 구입하고 있으며 도매업체는 유명 브랜드 제품과 일반 중소기업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고 있고 제조업체나 수입업체로부터 구입하고 있다.

캐나다인은 홈하드웨어 전문체인인 로나(RONA, www.rona.ca), 홈 디팟(Home Depot, www.homedepot.ca), 캐나디안티어(Canadian Tire, www.canadiantire.ca) 등에서 직접 리노베이션을 위한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캐나다 내 디지털 도어록은 일반 가정주택보다는 호텔, 사무실, 병원 및 고급콘도 등에서 수요를 보인다. 특히 한국산은 중국산 제품에 비해 2배 정도 더 비싸지만 잔고장 없이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이다.

반면 중국산은 가격은 저렴하나 제품 오작동 및 잔고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어록은 ANSI 기준에 따라 1~3등급으로 구분되며 1등급 제품은 공항 등 특별보안이 필요로 되는 건물에 사용되고 2등급 제품은 주로 고급 콘도 및 상업용 비즈니스 건물에, 3등급 제품은 일반 가정 등에 사용되고 있다.

1~2등급 제품은 주로 미국, 대만, 한국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3등급 제품은 저렴한 중국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저가의 3등급 제품은 주로 대형 소매체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바이어는 캐나다 내 도어록 제품 판매를 위해 ULC(Underwriters' Laboratories of Canada) 또는 CSA 인증이 필요하다 전했다. 한편 도어록 제품 대캐나다 수출시 관세는 3%다.

▶ 바이어 반응 
1) C사 = 이 회사는 다양한 도어 하드웨어 및 도어록 취급 전문업체로 중국, 홍콩 및 한국에서 도어록 제품을 수입해 주로 주거용, 상업용, 건축용 및 산업용 도어 및 창호 하드웨어를 판매하고 있다. 현지 터치패드 디지털 도어록 제품으로 이엑텍(EMTEK) 제품이 인기가 높다.

2) A사 = 현지 도어 및 도어 하드웨어 전문 취급업체로 도어록은 카나로파(Canaropa)와 같은 대형 전문수입상을 통해 구입하고 있다. 가격은 직수입에 비해 비싸지만 다양한 건축용 하드웨어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 담당자는 도어록 제품코드 분실시 프로그램 재설치의 용이성이 주요 관심사라고 전했다. 노령층이 키 또는 코드를 분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

3) S사 = 건축용품을 취급하는 이 회사 담당자는 디지털 도어록 제품은 아직까지 캐나다 내에서 보편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일반 도어록 제품 관련해 와이저(Weiser)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현지 유통 중인 디지털 도어록 제품은 듀얼록 기능이 있어 안에서도 키를 열고 나가는 기능의 제품이 있다. 그 이유는 어린이가 실수로 문을 열고 나갈 수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고급 한국산 제품에 대해 일반가정보다는 호텔을 주 타깃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담당자는 언급했다.

4) T사 = 이 회사는 디지털 도어록 제품을 현지 콘도와 스키리조트 등에 주로 설치중이다. 담당자는 디지털 도어록 제품은 화재시 문이 열리지 않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최근 터치패드 형식보다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문을 여닫는 기능을 선호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캐나다 현관문 사이즈와 다르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캐나다 현관문 두께는 40~45㎜ 두께인데 반해 한국산은 60~65㎜로 더 두껍다. 또한 바이어는 영어·불어 설치 설명서가 있으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양문형 현관문의 경우 외관상 도어록 두개를 설치하고 있고 작동이 되는 제품과 작동이 되지 않는 제품을 함께 설치한다고 한다.

자료원 : 홈 디팟, WTA, 글로벌트레이드, 일렉트로닉스, 캐나다 관세청, 바이어 인터뷰,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