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화성 무인 탐사선 착륙 과정 360도 영상 생중계

360도 영상 통해 현장의 뜨거운 열기 생생하게 체험 가능

2019-01-17     신동훈 기자

[CCTV뉴스=신동훈 기자] 360도 영상은 기존 정지된 이미지에 비해 보다 역동적이고 본인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줘 급부상하고 있는 콘텐츠이다. 360도 영상기술의 혁신은 컴퓨터에서는 마우스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손가락을 이용해 주변과 하늘, 땅 바닥을 모두 볼 수 있어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스포츠는 물론 기업에서도 360도 영상을 통해 기업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도 360도 영상 솔루션을 구축했고, 최근에는 무인 탐사선 인사이트의 화성 착륙까지 모습을 360도 영상으로 생중계했다.

대중과의 소통 위해 라이브 & 비하인드 영상 구축한 나사

NASA 제트추진연구소(Jet Propulsion Laboratory)는 행성간 무인 탐사선을 연구&개발하고 제작하는 기관이다. 이 기관은 비공개가 된 연구소가 아닌 공개된 연구소로 특히 세계 각지에 연구진들과 소통은 물론 인류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라이브&비하인드 영상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것이었다.

특히 단순한 일반 영상보다는 대중들에게 보다 더 생생한 체험을 선보이기 위해 인스타360의 360도 영상 솔루션을 구축했다. 인스타360은 360도 영상에 포커스를 맞춘 카메라 전문 제조사이다. NASA는 Insta360 Pro와 Insta360 Pro2를 라이브 스트리밍과 필름메이킹 목적으로 구입했다. Insta360 Pro2는 4K 2D 라이브와 4K 3D 라이브를 지원하며 라이브가 2D로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영상을 자동으로 8K로 저장할 수 있어 영상의 보존과 향후 영상편집에 편리하다.

또한, 장비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배터리 구동 시간과5.18GHz, H2N 내장녹음기를 겸비하고 있어 영상 메이킹에 최적화되어 있다. 인스타360 제품을 구입을 진행한 NASA 관계자는 “인스타360의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안정적인 영상 제공과 이미지 품질 때문”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무인 탐사선 ‘인사이트’ 화성 성공적 착륙 360도로 생생히 중계

지난 11월 NASA 제트추진연구소는 무인 탐사선 인사이트(Insight)를 성공적으로 화성에 착륙시킨 바 있다. 어려웠던 도전이었던 만큼 NASA 제트추진연구소는 인사이트 탐사선이 화성에 착륙할 때까지 NASA 임무 통제실 현장을 Insta360 Pro 시리즈 제품으로 전 세계에 생중계했다. 당시 사람들은 나사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로, 방청할 수 있었으며(지금도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볼 수 있다.) 컴퓨터 마우스나 스마트폰 손가락으로 화면을 돌려가며 360도 영상을 통해 그 뜨거운 현장의 열기를 생생하게 느꼈다.

인사이트가 화성에 무사하게 착륙한 지 몇 분 후, 인사이트는 NASA에 착륙한 화성 표면의 사진과 탐사선이 문제가 없다는 신호를 전송하였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의 임무 통제실의 탐사선 착륙 전 나사 직원들이 긴장하고 있는 모습과 무사 착륙이 확인된 후 축하의 기립 박수와 환호가 터지기까지 장면이 360도 영상에 생생히 담겼다. 해당 라이브 영상은 지난 12월까지 30만 조회수, 5000회 이상의 공유, 8000회 이상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360도 카메라 세계 시장 점유율 70% 차지하고 있는 인스타360

인스타360 제품은 NASA와 같은 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해외 국가에서 공영방송 제작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 가격대비 다양한 스타일의 영상을 쉽고 빠르게 촬영할 수 있어 그 사용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케이팝은 물론 예능,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에서도 인스타360의 제품 활용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이다.

인스타360은 360도 카메라 뿐만 아니라 액션캠 Insta360 ONE X와 같은 영상 제작 제품들도 출시했다. 2019년에도 기술 연구에 매진하여 웨어러블 카메라와 프로페셔널급 카메라 등 다양한 라인업을 추가해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한다. 설립한지 4년만에 360도 카메라 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달성하는 등 앞으로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