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한 설계 난이도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특수 카메라 ‘차량용 PTZ’
상태바
상당한 설계 난이도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특수 카메라 ‘차량용 PTZ’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1.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우이엔지, 오랜 기간 축적된 성공과 실패 경험 노하우 살려 ‘WCK-HS369’ 개발

[CCTV뉴스=신동훈 기자] 보통 CCTV는 방범 목적으로 거리에 많이 설치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목적을 통해 CCTV가 설치되고 있다. 특히 차량에 CCTV는 많이 설치되고 있는데, 자가용에 설치되는 블랙박스는 물론이고 시내 버스, 지하철, 기차 등에도 수 많은 CCTV 카메라가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잘 모르고 잘 눈에 띄지 않는 차량용 CCTV 응용 사례가 있다. 바로 자동차의 루프(Roof)에 장착되는 ‘차량용 PTZ’가 그 것이다.

구글(Google) 검색에서 ‘차량용 PTZ’를 검색해 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PTZ 카메라와는 사뭇 다른 모양새를 하는 PTZ 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보편적인 방범용 PTZ 카메라가 벽면, 천정이나 폴대에 설치할 수 있는 브라켓/마운트용 PTZ라면, 차량용 PTZ는 자동차 루프에 설치될 수 있는 탑 마운트용 PTZ라는 것이 구조상 차이점이다.

차량용 PTZ의 특징

차량용 PTZ는 소방차, 장갑차, 시위 진압차, 경찰차, 주정차 단속차량, 고속도로 감시차량, 공사차량 등에 지붕에 탑재되는 PTZ 카메라를 말한다. CCTV 카메라 제품의 활용범위 확대와 더불어 최근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인 CCTV 설치환경과 비교시, 차량에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변동은 상대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차량용 카메라 전원부 설계에는 이런 불안전한 전원에 대한 충분한 대책이 선행되야 한다. 또한, 차량 주행시 진동, 고속주행과 급정지시 풍량과 관성 대책을 포함해 기계구조의 내구성이 설계에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이 외에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기계나 전자적 간섭에 대한 비디오 노이즈 대책, 폭우나 태풍을 고려한 높은 레벨의 방진/방수 설계가 요구되기 때문에 차량용 PTZ 제품은 기계적/전기적으로 상당한 설계 난이도가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특수 카메라 제품이다.

차량용 PTZ 카메라 강풍조건 시뮬레이션 테스트 화면

한층 차별화된 기능과 성능 발휘하는 차량용 PTZ ‘WCK-HS369’

차량용 포지셔닝 PTZ에 최적화된 WCK-HS369에는 원우이엔지의 최신 자동초점 줌 모듈인 MC-S369가 탑재되어 있다. MC-S369는 초점거리(6~216mm)와 포커스 제어가 가능한 고배율 36배 렌즈, 야간 저조도와 역광보정 개선을 위해 소니(Sony)의 최신 초고감도 1/2” CMOS 이미지 센서와 신규 MAESTRO9 이미지 프로세서가 적용됐다. 따라서, 왠만한 저조도 환경에서는 별도 조명 없이도 컬러영상을 표출할 수 있다. 다만, 광량이 절대 부족환 환경을 고려해 고휘도 IR-LED 14개와 근접 IR-LED 4개를 탑재해 광각과 망원화각에 맞는 조명을 투사할 수 있다.

차량용 포지셔닝 PTZ 카메라 ‘WCK-HS369’

이 제품은 고해상도 엔코더가 탑재된 고출력 토크 모터를 장착하고 있으며, 저속 동작과 백래쉬를 개선해 카메라 고배율 운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카메라 틸트축에 적용된 완충기는 카메라 헤드부의 하중을 감쇠해 강한 바람이나 차량의 고속 이동시에도 안정된 동작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초당 최대 150°의 패닝속도, 상향 90° 틸팅, 0.1° 이하의 프리셋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한, -40°C~60°C의 폭 넓은 동작온도 범위, 우천시를 대비한 내장 와이퍼, 제품 내부의 공기순환과 습기제거를 위한 고어텍스 기압조절 밸브 등이 적용되어 있어, 기존에 출시된 차량용 PTZ 시리즈와는 한층 차별화된 기능과 성능을 발휘한다.

차량용 카메라의 실질적인 설치조건을 고려하는 경우, 차량용 PTZ의 영상활용은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첫번째 방법은, 동축 케이블을 통해 압축되지 않은 고해상도 디지털 비디오를 전송하며, 녹화기나 카메라 컨트롤러를 차량내부에 장착하는 방법으로 PTZ 제어나 비디오 압축, 녹화 등의 모든 운용은 차량 내부에서 소화 된다.

두번째 방법은, 차량용 PTZ의 압축된 영상을 네트워크를 통해 LTE 라우터로 전달하고, LTE망 등을 통해 압축된 비디오를 관제실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이 경우에는 비디오 녹화와 PTZ 제어는 원격지에 위치한 관제실에서 수행하게 된다. WCK-HS369는 압축되지 않은 Full-HD의 고해상도 디지털 비디오를 동축 케이블을 통해 출력하는 기능과, 압축된 Full-HD 고해상도 디지털 비디오를 네트워크를 통해 출력하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위의 2가지 활용방법이 지원을 지원할 수 있다.

1996년 설립된 이래, 원우이엔지는 꾸준히 CCTV 제품만을 설계, 제조, 판매해 오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여기서 소개한 WCK-HS369 이전에도 WCC, WCA, WTK 시리즈 등을 통해 오랜기간 차량용 PTZ 카메라 제품을 시장에 소개해 왔다. WCK-HS369는 오랜 기간동안 다양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반영해 설계, 제조된 제품으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