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역센터 지키는 보안솔루션 국내 들어온다
상태바
세계무역센터 지키는 보안솔루션 국내 들어온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4.0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원 PSIM, 비드시스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지하철을 빠져나온 범인이 도로로 나오자 CCTV카메라 6대가 동시에 초점을 맞춘다.

보안시스템- “현재 용의자 00골목 부근 10m에 위치한다.” 경찰- “용의자 주변 통제 시작!” 수십대의 CCTV가 즉시 용의자 주변 구석구석을 비추고 주변 도로 및 출입문 모두 자동 통제된다. 경찰에 포위돼 빠져나갈 수 없게 포위된 용의자. 꼼짝없이 체포된다.

영화 ‘감시자들’에서 용의자 체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경찰 특수 감시반이 아닌 바로 첨단 보안 시스템이다. 이처럼 최첨단 기술의 집합체인 PSIM이 국내에 도입되면 영화 같은 일들이 현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에스원(대표 윤진혁)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글로벌 보안솔루션 전문업체 비드시스(VidSy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비드시스의 통합 보안 플랫폼 ‘PSIM(Physical Security Information Management)’을 세계 주요 프로젝트와 인프라 구축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PSIM은 각종 센서, 화재알람, 영상관리·분석, 출입통제, 빌딩관리시스템(BMS), 냉난방공조시스템(HVAC) 등 이(異)기종 장비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보안 구역 내 상황을 통합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지도, 영상, 도면, 센서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전달받고 긴급한 상황을 빠르게 판단해 표준화된 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고 처리할 수 있다.

특히 PSIM은 시스템 장비는 물론 보안요원 등 모든 보안관련 자원이 GIS(지리정보시스템)와 연동돼 건물 내 침입자나 용의자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고 지능형 영상 추적(Virtual Tracking) 기술로 현장과 근접한 카메라가 용의자의 이동경로를 추적해 보안요원에게 이상신호를 통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통합보안서비스 PSIM은 시간·비용·운영 총 3가지 측면에서 높은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에는 개별적인 데이터 관리ㆍ분석으로 상황판단이 지연됐지만 PSIM은 다양한 정보에 대한 통합적 수집이 가능해 빠른 판단으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게 한다.

또 이전에는 각 시스템을 다루는 다수의 운영자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지능형 운영시스템으로 소수의 인원으로도 보안이 가능해 인력 비용의 절감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기존에 영상감시가 사후 자료로 사용된 것과 달리 PSIM의 지능형 영상감시는 이상 상황을 사전에 탐지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 가능하게 하는 PSIM은 전세계적으로 높은 통합보안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실제로 지금 공사중인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WTC)가 완공되면 PSIM 기반의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6개동 350층과 연계시설에 대한 보안 및 시설관리를 통합해서 수행하게 된다.

에스원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계기로 종합 안심솔루션 기업으로서 통합 보안 역량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며 “향후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