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통합 플랫폼 기술개발 이슈 및 IoT 사업화방향
상태바
IoT 통합 플랫폼 기술개발 이슈 및 IoT 사업화방향
  • 박세환 전문연구위원
  • 승인 2018.08.2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세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CCTV뉴스=박세환 전문연구위원] IoT 및 웨어러블 기기들이 빠르게 대중화되면서 하드웨어, 플랫폼, 솔루션을 확보해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IoT 제품과 같은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파운드리에 대한 IoT 및 웨어러블 전용 SoC를 개발하고 다양한 개발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에 IoT 하드웨어/플랫폼/솔루션을 통합한 플랫폼을 개발해 글로벌 기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특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IoT 서비스는 5G 이동통신 시장에 진입하고자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IoT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차세대 통합 플랫폼 개발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또한 IoT 서비스는 5G 이동통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Io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과 아울러 IoT 네트워크 접속 기술도 중요한 이슈이다. 특히 저전력, 긴 배터리 수명, 낮은 단가의 장비 및 단말기 보급, 구축비용의 최소화, 안정적인 커버리지 확보, 대규모의 접속환경 구현 등을 갖춘 접속기술이 필수적이다.

IoT 서비스 기술은 기존에는 모든 기술들(사물, 네트워크, 서버, 인증, 과금,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개별적으로 개발하였다. 현재는 사물-IoT 응용소프트웨어 간을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만 개발하고 나머지 기능은 이를 토대로 한 개방형 IoT 통합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oneM2M 표준모델 기반의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다.

이로써 IoT 사업자는 관련 응용시스템(SW+HW)을 신속하고 저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IoT 개방형API 구조를 이용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낼 수 있는 생태계가 구축되었다.

현재 개방형 IoT 통합 플랫폼 기술 구현 수준은 실용화 및 시제품의 신뢰성 평가단계 수준이다. 사물(Things)의 리소스 접근방법 및 IoT 리소스 검색서비스 제공방법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표준특허 기술들이 개발된 상황이다.

국내 IoT산업 환경 분석

국내 각 기업(공공기관 포함)에서 IoT 기술을 도입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이슈는 취약한 보안으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 문제 등이다. 최근 들어 IoT 도입과 관련해 보안을 위협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어 더욱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사이버 환경과 달리 그 보호대상 범위, 대상 특성, 보안담당 주체, 보호방법 등 IoT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보안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접근전략이 필요하다.

안전 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해결이 미흡한 상태에서 IoT 도입은 관련 시장의 성장을 지연시키는 큰 장벽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IoT 도입 초기부터 보안문제 해결방안, 법·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선제적인 육성 및 대비책 등 종합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IoT 도입단계에서 가장 이슈화되고 있는 과제인 보안 및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함께 효율적인 IoT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정보를 생성-수집-유통-관리-활용하는 Supply Chain을 취약한 보안위협 요인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IoT 기술개발 이슈

IoT 통합 플랫폼을 통해 제품개발 전 단계에서 기기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사물의 인식, 추적, 정보 확인 등 실시간 데이터 제어가 가능하다.

실시간 데이터 제어기능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IoT 제품에 탑재되는 AP(Application Processor), 유·무선 통신, 센서 등의 모듈로 구성되는 하드웨어와 IoT 하드웨어에 장착된 모듈의 제어 및 관리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통신 및 센서 디바이스 지원 BSP(Board Support Package), 운영체제, 통신 프로토콜, 센서 처리 라이브러리 등, 그리고 IoT 응용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 편집, 크로스 컴파일, 실행 및 디버깅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 등의 구성요소가 필수적이다.

IoT 보안기술

IoT 네트워크 보안문제는 기존의 사이버 환경과 달리 보호할 대상, 범위, 특성, 보안담당주체, 보호방법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히 IoT 네트워크 구축환경에는 기기의 연결방식, 네트워킹, 객체의 속성 등 다양한 환경조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 액세스 포인트마다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공공 및 사설 네트워크, RFID 기반의 센서 네트워크, 이동통신 네트워크 등 다양한 네트워크, 단순 신호처리 기능을 가진 소전력, 저비용의 센서, 상용 OS가 탑재된 시스템 및 단말 등에 따라 특화된 보안전략이 필요하다. IoT 네트워크에 연결 가능한 디지털기기의 70%가 수집된 정보를 클라우드나 로컬 네트워크에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전송하고, 60%는 보안에 취약한 웹 인터페이스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