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중국 모바일 사이버 암시장 실태
상태바
돈이 되는 중국 모바일 사이버 암시장 실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2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론
모바일 웹으로 인해 세상이 변화하고 있다. 업무와 여가를 위해 PC 대신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 생활의 이러한 변화는 사이버 범죄 지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모바일 지하 경제’가 형성됐다.

본 연구 논문은 중국 모바일 지하 경제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지하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몇가지 모바일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가격을 소개한다. 본 논문에 소개된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 정보는 여러 사이트 및 QQ 챗(chat)에서 수집했다.

모바일 지하 세계 제품들
프리미엄 서비스 번호 = 가장 흔한 악성 모바일 앱은 사용자들을 원치 않는 프리미엄 SMS 서비스에 가입시키는 행위를 한다. ‘프리미엄 서비스 어뷰저’라고 하는 이 앱은 사용자들을 관심조차 없는 프리미엄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시킨다.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서비스 공급자에게 가입을 요청하는 텍스트 문자를 전송한다. 그런 다음 공급자로부터 확인 텍스트 메시지를 받는다. 가입을 완료하려면 사용자가 가입 확인 텍스트 메시지를 전송해야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리미엄 서비스 어뷰저는 이들을 원치 않는 서비스에도 가입시킬 수 있다. 이러한 악성 앱들은 사용자 대신 텍스트 메시지로 답장을 한 다음 확인 텍스트 메시지를 삭제해 자신의 행위를 눈치채지 못하도록 한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악성 앱 개발자들에게 가입비를 지불하게 된다.

프리미엄 서비스 번호는 상기에 소개된 스캠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네트워크 업체들은 대개 적격한 서비스 공급자들에게 프리미엄 서비스 번호를 할당한다. 그러면 서비스 공급자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지하 시장에서는 누구나 프리미엄 서비스 번호를 구입할 수 있다. 일부 악성 앱 개발자들은 합법적인 서비스 공급자로부터 프리미엄 서비스 번호를 구입하고 이를 범죄 활동에 악용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