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공정하고 투명한 6∙13 지방선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
상태바
페이스북, 공정하고 투명한 6∙13 지방선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협력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6.0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주요 인터넷 사업자 및 선관위와 함께 가짜뉴스 확산 방지 공동협의체 활동

[CCTV뉴스=신동훈 기자] 페이스북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와의 협력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지원한다.

이번 지방선거에 앞서 페이스북은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국내외 인터넷 사업자들과 함께 건전한 온라인 선거 문화 조성을 위한공동협의체에 참여했다. 선관위를 중심으로 방통통신위원회 등 16개 기관이 참여하는 해당 협의체는 선거 기간 동안 가짜뉴스, 비방 및 흑색선전의 확산을 방지하고 온라인상 준법 선거운동, 가짜뉴스 판단에 필요한 사실 확인 자료 제공 협조 등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플랫폼에서의 선거법 위반 콘텐츠 방지 대책을 교환해왔다.

정치인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유권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선관위와 페이스북코리아가 공동으로 실시한 해당 프로그램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후보들을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모바일 콘텐츠 전략을 안내하고 선거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 소셜 미디어 활용 방안에 관한 교육을 진행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유권자에게 선거를 독려하고 올바른 투표 방법을 안내하는 온라인 홍보도 진행된다. 선관위와 협력해 올바른 투표 방법 및선거 정보를 페이스북 페이지(fb.com/FacebookKorea)를 통해 전달하고, 선거 당일에는 ‘메가폰’ 기능으로 유권자의 지방선거 참여를 독려하고 투표소 정보를 제공한다. 메가폰 기능은 페이스북 접속시 이용자가 사전에 설정해 놓은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선관위 페이지에서 가까운 투표소를 보여준다. 또한, 투표를 마친 유권자는 자신의 투표 참여를 손쉽게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고 인증 할 수 있다.

11일에는 케이티 하베스(Katie Harbath) 페이스북 국제정치선거협력 부사장도 방한한다. 선관위와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2018 서울국제선거포럼 참석차 방한하는 하베스 부사장은 포럼에서 가짜뉴스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 대한 페이스북의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하베스 부사장은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과 만나 그간의 긴밀한 협력에 대한 감사를표하고 이를 더욱 강화할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19대 대통령 선거와 2014년 열린 지방선거 당시에도 유권자와 정치인의 소통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유권자가 투표소를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지난 대선 기간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홍준표, 유승민, 안철수, 심상정 다섯후보를 모두를 페이스북코리아로 초청해 페이스북라이브를 진행했다. 격의 없는 분위기 속에서 후보와 유권자가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당시 언론의 큰 관심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가까운 투표소 위치를안내하고, 투표 후 타임라인을 통해 투표 인증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처음 선보여 소셜 미디어를 통한 선거 독려 활동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